道, 대책회의 2개월 지나도록 후속조치 없어

? 오창저수지 200억공사 현황파악 못해
? 대형공사 발주기관과 긴밀협조 '말뿐'

충북도가 연초부터 침체 늪에 빠진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으나 실질적인 조치는 없이 말만 앞세운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도는 지난 1월 19일 김영호 행정부지사와 대한건설협회 및 전문건설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건설업체 활성화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대형 공공사업의 분리 발주와 토공, 주공 등 공기업 발주공사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지분 확대 추진 등을 논의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대책 논의 2개월이 지나도록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업 시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표적인 사례는 오는 7월 착공 예정인 농업기반공사의 오창저수지 조성공사.

총 사업비 700억원에 공사비만 2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이 공사는 발주가 임박했으나 충북도는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건설경기 활성화에 뒷짐을 지고 있다.

농업기반공사의 내부 규정은 100억원이 넘는 대형 공사는 본사 발주를 하게 돼 있어 이 경우 공동도급제가 적용돼도 지역 업체엔 20%인 40억원의 경제효과에 그치게 된다.

반면 충북지사에서 발주를 하면 지역 업체 공동도급비율 45%를 적용해 90억원이 떨어지게 되는데도 도는 발주 사실조차 모르고 있는 한심한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업계는 충북도가 설계단계부터 농기공 본사를 상대로 협조를 구하는 등의 적극적 자세로 나가야 하는데도 남의 일로 치부하고 있는 것.

또 지역에서 대형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등도 대책회의 후 충북도와 이렇다 할 논의를 한 게 없는 등 원만한 업무협조가 요원한 상태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는 구호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도가 의욕만 앞세운 채 실질적인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지 못해 불신과 함께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오창저수지 공사 진행상황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이라며 "곧바로 확인 절차를 거쳐 지역 업체 공동도급액 상향조정 등을 요구하는 협조공문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