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가 2017년 1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7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가 2017년 1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7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배출가스 조작의혹' 다임러, 유럽서 벤츠디젤 300만대 리콜(종합)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 배출가스 조작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독일 다임러 그룹이 유럽 전역에서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 디젤 차량 300만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했다.

다임러는 18일(현지시간) 질소산화물 같은 유해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전 유럽에 걸쳐 유로 5와 6 표준 벤츠 디젤 차량 거의 전부의 엔진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정비해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콜은 다임러가 배출가스 조작 가능성 때문에 수사를 받는 중에 의혹의 핵심부품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서 의미가 주목된다.

앞서 다른 독일 자동차업체인 폴크스바겐은 환경당국의 검사 때와 일반 주행 때를 분별해 검사 때 배출가스를 덜 내보내도록 설계한 소프트웨어를 디젤차에 장착했다가 미국에서 벌금 43억 달러(약 4조8천억원)를 내기로 한 바 있다.

다임러는 '디젤 구동을 위한 미래 계획'의 하나로 이번 무상 리콜을 결정했다고 설명하고 새로운 디젤 엔진 시리즈 차량도 출시 시기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디터 체체 최고경영자(CEO)는 "단순히 이산화탄소 저감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배경에서) 디젤은 앞으로 확고한 구동 혼용 시스템으로 변모해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 언론은 수주일 있으면 리콜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며 리콜 비용은 약 2억2천만 유로(2천850억 원)로 추산된다고 소개했다. 또, 수리에 걸리는 시간은 1시간 정도라고 전했다.

다임러의 이번 리콜 발표는 이 기업이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디젤차 100만 대를 판매했다는 의혹이 이는 가운데 나왔다.

또, 독일 여러 도시에서 유해가스 배출이 많은 옛 디젤차량을 퇴출하려는 움직임이 거세지는 것과 맞물려 각별히 주목받았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의혹은 일간지 쥐트도이체차이퉁(SZ)이 최근 보도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다임러는 그러나, 현행법을 위반한 것이 없다면서 이러한 의혹을 부인하는 상황이다.

독일 매체 포쿠스온라인은 이와 관련, SZ가 보도의 주된 근거로 내세운 것은 슈투트가르트 지방법원 지원의 압수수색 영장의 내용이지, 수사의 결과가 아니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다임러는 지난 3월 검찰로부터 배출가스 조작 가능성에 관해 수사를 받기 시작했고, 이와 관련해 5월 슈투트가르트 지법 지원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한 것이다.

uni@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