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보좌관 자료제출 지시의혹에
날선 공방속 청문회 파행뒤 재개

PYH2017071332380001300.jpg
▲ ⓒ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3일 열렸지만 초반부터 야권은 자료제출 미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한 차례 중단되는 등 험로를 예고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가 도덕성 검증을 위한 자료를 '의도적으로 제출하지 않았다'며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고 질타했고 여당은 '충분히 제출됐다'고 엄호했다. 결국 1시간 가까이 여야 공방이 오간 끝에 오전 청문회는 정회했고 오후 2시30분께 속개됐다.

이처럼 자료제출을 두고 파행까지 이어진 데는 청와대 행정관과 더불어민주당 보좌관이 박 후보자에게 자료제출 여부를 지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권선동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이후 청와대가 법무부를 불신해서 박 후보자의 자료 제출에 대해 직접 지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청와대가 법무부 간부를 믿을 수 없어 청와대 행정관과 민주당 모 보좌관이 (인사청문회 제출 자료를) 체크하면서 제출하라, 말라 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 행정관은 넘어갈 수 있지만 아무리 여당이라 해도 보좌진이 개입됐다는 건 의원을 무시하고 경시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후 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박 후보자를 향해 "권 위원장이 아마 저를 지칭하는 느낌이 든다"며 "민주당 의원의 보좌진 단 한 명이라도 박 후보자 옆에 있나"라고 질의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또 박 의원은 요청한 자료가 제출되기 전까지 청문회를 무기한 연기할 것을 야당 의원들이 강력히 요청하자 박 후보자 비호에 나서기도 했다. 박 의원은 "국민이 보고 싶고 검찰이 듣고 싶은 것은 박 후보자가 정말 검찰개혁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구체적인 복안이 무엇인지다"라고 밝히며 "가족의 사생활을 지나치게 침해할 수 있는 부분은 제출이 어려운 것이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