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신경 자극술(IMS) 치료 부작용 없어

회사원 김모(52) 씨는 1년전부터 오른쪽 엉덩이에서 시작해 오른 다리 뒤로 전기가 오듯이 저리고 쑤시는 느낌이 생겼다. 주로 앉거나 서 있으면 증상이 심해졌다.

김 씨는 요추 X-ray 촬영 후 허리 디스크가 의심된다는 얘기에 1개월간 물리치료와 도수 치료를 받았지만 호전이 없었다. 다른 병원에서도 신경 치료를 받았지만 일시적인 호전만 있을 뿐 다시 증상이 심해졌다. 김 씨의 경우 ‘이상근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이상근 증후군은 오른쪽 엉치에 위치하는 이상근 근육이 아래쪽 좌골 신경을 압박해 마치 허리 디스크 증상처럼 저리고 쑤시는 느낌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상근 증후군의 원인은 오래 걷거나 뛰거나 또는 딱딱한 물체에 오래 앉아 있으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상근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각종 유병률 보고를 보면 40~50대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골반 모양이 남성과 다른 여성이 3배 정도 많다. 하지만 진료 현장에선 20대부터 다양한 연령대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상근 증후군은 허리 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디스크와 다른 점은 허리 MRI에서 신경 눌림이 심하지 않으면서 병변 측의 이상근 압박시 정상측 보다 더 심한 통증이 유발한다.

이상근 증후군은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근육 신경 자극술(IMS)을 시행한다. 도수치료나 물리치료나 투약보다 훨씬 효과가 탁월하다. 근육신경 자극술은 근육, 신경, 관절 등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IMS 바늘로 자극해 치료하는 통증 시술이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 부작용이 없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특히 초음파 유도하에 이상근을 치료하는데, 이런 경우 정확한 부위에 중요한 혈관 신경을 피해 오차 없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홍진성 대전우리병원 척추관절 비수술치료센터 진료원장은 “근육 신경 자극술은 1주간격으로 3회 정도 시술하고 첫 시술 후 통증이 50% 이상 감소했다면 이상근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며 “시술 시간도 1분이내로 짧으며, 증상 호전 후 이상근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병의 재발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