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지구 2단계 구역
자금유동성 등 사업포기 상태
민간도시개발방식 재추진 양상
땅값 상승 리스크 부담 ‘변수’

뉴스이슈3-구성2구역뉴스테이조감도.jpg
▲ 구성2구역 뉴스테이 조감도.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전진배치시킨 가운데, 사업 출발 신호탄을 쏘아올린 지역 뉴스테이(New Stay·기업형 임대주택) 연계형 정비사업이 추동력을 잃는 모양새다.

도시재생 ‘드라이브’ 가속화 속에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까지 맞물리면서, 사업 신청자가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을 큰틀로 한 무게중심을 명확하게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우선 도안지구 유성 상대·복용동 일원 도안지구 2단계 구역(24만 3520㎡, 7만 3794평)을 겨냥한 뉴스테이 사업(3526세대)은 사실상 추동력을 잃은 상태다. A개발업체는 올해 초 대전시에 9000억원을 들여 메머드급 대단지를 조성하는 뉴스테이 촉진지구 지정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정부의 도시재생 정책기조와 함께 농지 소유권 이전 및 자금 유동성 확보 난항 등 각종 악재가 맞물리면서, 뉴스테이 사업 좌초가 깊어지는 분위기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촉진지구지정 단계,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관련법에 근거 농지상태로는 소유권을 이전받을 방법이 없다”면서 “A업체가 자금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 정부 정책까지 도시재생으로 전환되면서 사업자체를 포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전시 역시 A업체의 사업 포기를 기정 사실화했다.

시 관계자는 “A업체는 지난해 제안서를 접수한 뒤, 취하원을 제출했었다. 올해 초 제안서를 다시 접수했지만, 토지주 사용 동의서 제출 요청에 현재 답이 없는 상태다. 사업포기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뉴스테이 사업 추동력이 빠르게 약화되는 추세로 돌아서면서, 이 뉴스테이 사업은 민간도시개발 방식으로 재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 관계자는 천안 B개발업체가 토지주 사용승인을 시작으로, 도안 2단계 뉴스테이 지구에 3000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짓는 구체적인 사업구상 작업에 돌입했다고 귀뜸했다.

시 관계자 역시 “아직 협의를 진행한 것은 없지만, B개발업체가 민간개발을 겨냥해 토지주 사용승인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엔 동의서와 관련 이 지역 토지주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땅값 상승에 따른 리스크 부담은 사업 추진의 최대변수로 꼽힌다.

최근 촉진지구지정 절차에 본격 돌입한 관평·용산동 대덕뉴스테이 사업(3570가구)에도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지구지정 및 지구계획 승인 등 사업추진을 위한 각종 행정절차가 당초 예상보다 늦춰지고 있다는 게 배경이다.

시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건과 관련, 국토부 협의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 사업추진이 100% 확정된 것은 아니다. 새로운 정부정책과 맞물려 부담도 있지만, 사업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질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