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중단의 후폭풍으로 달아오른 대전지역 정가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사업 중단 사태 원인이 무책임한 시정에 있다고 지역 정가가 입을 모아 비난하면서 지역 현안이 정치적 쟁점으로까지 불거지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유성갑·을당협위원회는 지난 7일 성명서를 통해 “권선택 대전시장이 유성복합터미널 무산 책임을 대전도시공사 사장에게 돌리며 ‘기관장 경고’로 끝냈다”며 “이런 처사는 자신을 뽑아준 35만 유성구민과 160만 대전시민을 무시하는 상식 이하의 처신”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전시는 지난 6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 사태의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에는 사업협약 해지에 이르기까지 도시공사 임원진이 롯데컨소시엄과 단 한 차례의 회의도 실시하지 않은 점, KB증권이 컨소시엄을 탈퇴했다는 공문을 시에 통보하지 않은 점 등 전반적인 도시공사 측 사업관리의 부실함이 담겼다.

하지만 이 같은 책임을 실무진을 제외한 채 박남일 사장에게 경고 처분을 내렸다는 점이 문제로 대두됐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박 사장에게 사실상 개인적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처분은 결국 ‘솜방망이 처벌’이란 이유에서다. 이를 두고 한국당 유성갑·을당협위는 직접책임을 인정하지 못하는 권 시장에게 ‘시장직 사퇴’라는 결단을 보일 것을 강력히 촉구하기까지 했다.

정의당은 시의 후속조치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논쟁에 가세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시가 토지보상을 비롯해 재공모 사업자에게 부지 원가 이하로 공급, 용적률 추가 등의 특단을 짧은 기간 마련했지만 특혜 시비나 형평성 문제가 대두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간기업에 돌아갈 혜택은 결국 시민의 피해로 돌아올 것”이라며 “권 시장은 책임을 피하려고 공공자산을 기업에게 퍼주는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 같은 논쟁이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이른 표심 확보를 위한 ‘지방정부 심판론’으로 변질될지 모른다는 분석과 함께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이긴 하지만 사업 중단 문제에 대한 날 선 비판 속에 정치적 경쟁 인사에 대한 ‘힐난’을 담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열에는 ‘체급상승’을 위해 잠재적 표심을 확보하려는 지방의원까지 합류하고 있어 과열 논쟁 우려에 한 몫을 더하고 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신중한 접근 없이 단순히 대척점에 서는 행보는 각각의 자리를 노리는 ‘동상이몽’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깎아내리기식 태도보단 시민에게 공공의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효과적인 사업 재추진 방안 등 정당한 목소리를 높여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