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중 서구 2.2% 가장 높아... 서구 전체지역 카페창업 고위험
세종 1.7%·충남 1.4% 기록
충북 0.9%… 전국 최저치 보여

뉴스이슈3-폐업.jpg
▲ ⓒ연합뉴스
대전·세종지역 소상공인 폐업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충북 폐업률은 전국 최저치를 보였다. 동업종 과밀화와 높은 임대료로 인한 폐업을 막기 위해 지자체별 맞춤형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9일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6월 대전지역 폐업률(1.8%)은 두 달 연속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자치구별로 서구(2.2%)의 폐업률이 최대였고 이어 △유성구(1.9%) △동구(1.6%) △중구(1.5%) △대덕구(1.1%) 등의 순이었다. 무엇보다 대전 서구는 커피점·카페(2.4%) 폐업률이 두드러졌다. 창업 위험도 과밀지수(지난해 3분기 최신 기준) 평가 보고서를 보면 서구 전체 지역이 커피점·카페 창업 고위험 지역이었다.

지난달 세종지역 폐업률(1.7%)은 대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았고 전년 동월 대비 폐업률 증가폭(0.5%p)은 전국 최대치를 나타냈다. 세종에선 일식·수산물(3.5%), 유흥주점(2.7%) 등의 폐업률이 높았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접대 문화가 위축되면서 세종지역 일식집과 유흥주점 임대 매물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는 게 부동산업계 관계자의 분석이다.

충남의 폐업률(1.4%)은 전국 17개 시·도 중 중위권에 머물렀다. 지자체별로 태안의 폐업률(2.6%)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천안(2.2%) △계룡(1.7%) △아산(1.5%) △보령(1.4%) 등의 순이었다. 금산의 폐업률(0.7%)은 충남에서 가장 낮았다. 충남 태안의 음식업종 폐업률(4.1%)은 전국 최상위권으로 업종별로 닭·오리요리(7.5%), 분식(5.2%) 폐업률이 두드러졌다.

충북의 폐업률(0.9%)은 전국 최저치를 보였다. 충북 내에선 제천의 폐업률(1.3%)이 가장 높았고 청주, 괴산, 옥천의 폐업률이 각각 0.8%로 가장 낮았다.

전문가들은 충청지역 내 소상공인 폐업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별 맞춤형 창업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대전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대전 서구의 경우 커피점 과밀화 지역임에도 상권 분석 없이 커피점을 창업한 후 두 달도 안 돼 가게를 접는 경우가 있다”며 “높은 임대료와 매출액 수지가 맞지 않아 대부분 폐업하는데 충청권 지자체별로 과밀 업종을 분석해 소상공인 창업 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