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통 둘레 52㎝·무게 25㎏…중국서 들여온 백연어 추정

대청호에서 몸길이 1m가 넘는 거대 물고기가 낚시에 붙잡혔다.
충북 옥천향토전시관의 전순표(63) 관장은 지난 4일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 대청호에서 낚시를 이용해 몸길이 110㎝, 몸통 둘레 52㎝, 무게 30㎏에 달하는 대형 물고기를 낚았다고 7일 밝혔다.

그는 "손끝에 묵직한 느낌을 받은 뒤 1시간 넘게 낚싯줄을 감고 푸는 사투를 벌여 가까스로 월척을 제압했다"며 "물가에 끌려 나와 퍼덕거리는 모습을 보는 순간 어마어마한 크기에 놀랐다"고 말했다.

전씨가 잡은 물고기는 바로 세웠을 때 어른 가슴높이와 맞먹는다. 눈알 크기도 100원짜리 동전보다 크다.
사진을 본 전문가는 이 물고기를 백연어로 추정했다.

김효진 충북도남부출장소 내수면지원과장은 "연회색 몸 색깔이나 생김새로 미뤄 백연어로 보인다"며 "30여년 전 대청호에 백연어가 방류됐는데, 이 중 살아남은 개체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잉어과 잉어목인 백연어는 중국 원산의 초식성 어종이다. 1970년대 초반 어족자원조성 차원에서 국내에 들여와 일부 담수호 등에 방류됐다.

국내에서는 2003년 한강에서 몸길이 137㎝짜리 초대형 백연어가 잡혔다는 기록이 있다. 대청호에서도 10여 년 전 몸길이 1m 안팎의 백연어가 그물에 걸려 올라온 사례가 있다.

김 과장은 "백연어는 최대 150㎝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거대한 몸집과 달리 플랑크톤을 먹는 데, 녹조가 자주 발생하는 대청호는 플랑크톤이 풍부해 이 물고기가 서식하기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대청호에서 백연어가 잡히기는 했지만, 이번 것처럼 큰 건 드물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