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단체 우선순위 놓고 내홍

충북지역이 신행정수도 건설 후속대안 결정 이후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시민단체간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시민단체인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위(이하 오송유치위)와 여타 시민단체간에 확실한 의사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오송유치위 측은 "오송분기역 문제는 10년 이상 이어져온 충북도민의 숙원사업이기에 행정수도보다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여타 단체들은 "충청권이 공조하는 분위기에서 행정수도를 결정지은 후 관심을 오송분기역으로 돌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오송유치위는 줄곧 행정수도 후속대안과 오송분기역 동시발표를 요구하면서 여타 시민단체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또 호남고속철 분기역 평가항목 변경이 있었던 지난달 2일, 충북대표로 상경한 이상훈 공동대표가 평가항목 변경에 대해 확실한 반대입장을 보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부 인사들이 불만을 보이고 있어 오송유치위 위원간에도 강·온건파로 분열된 양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송유치위는 충북도의회를 비롯해 청주시·청원군의회 오송분기역 특위와 강한 연대를 보이며 오송분기역 유치에 굳은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시민들의 힘이 결여된 채 특정 기관만의 보여주기식 대처라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분명 충북의 발전을 위해 오송분기역 유치도 중요하지만 행정수도라는 국가대업을 놓고 충청권 분열을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