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재개발 48·재건축 33곳 등 120여곳 도시정비 추진
정부, 도시재생 정책에 지역 재개발 사업 추동력 약화 조짐

문재인 정부의 소규모 도시재생 정책 기조 속, 재개발·재건축을 핵심으로 한 대전시 도시정비사업이 추동력을 잃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지역 재개발 사업장이 건설 업계의 투자대상으로 매력을 잃고 있다는 우려까지 덧대지면서, 사업 흥행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고 있다.

대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추진현황(4월 기준)에 따르면 대전에선 재개발 48곳, 재건축 33곳, 주거환경 12곳, 도시환경 27곳 등 모두 121곳에서 도시정비가 추진되고 있다. 이 가운데, 재개발·재건축 추진단계 마지막 절차인 '관리처분 인가'를 받은 곳은 탄방 1(숭어리샘), 용운·1, 목동 3, 법동 1 등 4곳이다.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리처분 전 단계인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곳도 모두 6곳(은행 1, 용두동 2, 법동 1, 장동 1, 도마변동 8, 탄방동 2)에 이른다.

재개발·재건축(촉진·정비) 추진위가 구성된 곳은 18곳,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곳은 20곳에 육박했다.

지역 부동산 시장의 핵심 키워드가 재개발·재건축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국내 대다수 건설사들이 지역 정비 사업지를 외면한채 서울·수도권 사업지에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는 점이 불편한 진실로 꼽힌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 정책추진 강도를 올리면서, 지역 개개발사업에 대한 매력도는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 최근 열린 대전 산성동2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사 현장설명회에 참여한 건설사는 계룡건설, 중흥건설, 보광건설 등 고작 3곳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설명회 이후 중흥과 보광이 응찰에 나섰고, 계룡건설은 응찰을 포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곳은 지난 2009년 10월 조합 설립 후, 사업추진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조합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 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용적률 상향 등 신축 가구수가 1700가구 이상으로 늘어나 사업성까지 확보됐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업계는 산성동 2구역 재개발 사업의 응찰자 등장으로 지역 사업 추진에 대한 분위기 반전을 기대해볼만하다고 진단했다.

또 대전 와동1구역 재건축 등 지역 정비사업지 몇 곳도 수의계약을 통해 시공사가 지정됐다. 시공사 입찰 참여가 저조해 경쟁조건을 성립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업성이 양호한 수도권과 달리 지방은 분양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며 “도시재생 정책추진 강도가 올라가면서, 지역 재개발 사업에 불이익을 주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시는 유연한 입장을 취했다.

시 도시재생본부 관계자는 "현재로선 도시재생과 재개발이 함께 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지역 재개발 사업은 정상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