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측근채용·무원칙 비판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은 최근 단행된 도의 하반기 인사에 대해 “3불(무원칙, 측근채용, 불통) 인사를 즉각 시정하라”고 강조했다.

도공무원노조는 지난 3일 도청 내부 게시판에 올린 성명서를 통해 “충남도의 3불(不) 인사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이 같이 밝혔다.

도공무원노조는 “충남도 2017년 인사 운영 기본계획에는 ‘부단체장(4급)은 1년6월~2년 이상 근무가능한 자’라 돼 있지만, 이번 인사에는 1년밖에 남지 않은 서기관이 인사명단에 포함됐다”라며 “스스로 원칙을 무너뜨렸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고 도의 ‘무원칙’을 비판했다.

노조는 또 “이번 인사에 비서출신인 A서기관과 B사무관이 승진의 행운을 안았다”라며 “직원들 사이에선 ‘승진을 하려면 비서실로 가라’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어 “비서실의 도지사 수행은 당연업무임에도 2013년 전국 최초로 직무성과평가계약제도를 도입해 비서라인의 평가가 1등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것이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표방하는 행정혁신인가”라고 되물었다.

노조는 특히 “도청 내부에선 도지사의 측근채용이 심해지자 ‘충남도가 실업대책기구냐’라는 말이 나온다”라며 “3일에도 (안 지사 대선)경선에서 일했던 측근 C씨가 사무관으로 다시 입성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충남보건환경연구원장, 도립대 총장, 사서, 협치, 마케팅 등 도청내 곳곳에 계약직 형태로 많은 사람들이 공모절차를 거쳐 둥지를 틀고 있거나 대기 중”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아울러 “인사발표 30분 전 쯤 (도에서 노조에)연락해 행정직과 소수직렬에 승진, 전보 몇 명이라고 통보한 것이 전부”라며 “노조와의 소통도 수박 겉핥기 식”이라고 비판했다.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일부의 짬짜미 승진 및 밀실인사는 항상 문제가 돼 왔지만, 고쳐지지 않고 있다”며 “이런 인사불통은 충남도 청렴도가 매년 하위권에 머무르는 주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