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확충·단속강화등 2005 계획 수립

대전시가 필수 주차공간 확충, 불법 주차단속, 주차문화 정착을 목표로 세 마리 토끼잡기에 나선다.

대전시는 자동차 증가 대수를 따르지 못하는 주차장 확보율 등 그간의 문제점을 분석, 2005년도 불법 주·정차 단속계획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필수 주차공간 확충을 병행키로 했다.

시는 노외 공영주차장 조성을 위해 47억원을 투자, 3개 지구 8개 사업 502면을 건설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한 시간제 주차 노선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시행하고 내집 주차장 갖기 사업을 적극 권장하는 한편 대전 중앙시장 및 한약·인쇄거리 2개소 570면을 민자 유치해 공영주차장을 건설키로 했다.

It's Daejeon 교통단속반을 앞세운 불법 주·정차 단속도 고삐를 당긴다.

It's Daejeon 교통단속반은 현행대로 가동하되 4개조 20명으로 구성된 기동단속반을 취약지역에 투입할 예정이며, 금지구역 내 주·정차 단속 강화의 일환으로 전담 책임 단속제를 시행하고 견인단속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단 교통혼잡지역과 교통사고 다발지역 등을 제외한 곳에서는 과잉 단속으로 인한 민원 발생을 억제키로 했으며, 교통 혼잡도가 적은 주택가 이면도로의 일방주차 및 재래시장 등 상가 밀집지역 주변의 하역작업을 위한 일시 주·정차 등은 자체 실정에 맞게 자율 단속에 맡기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선진 주차 문화 정착을 견인하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한편 2004년 12월 말 현재 시의 등록차량은 49만 1817대, 주차 면수는 34만 3486면으로 전체 주차장 확보율 69.8%에 그쳤며 불법 주·정차 단속의 문제점은 ▲주차장? 절대 부족 ▲견인시 차량 손상에 따라 민원 빈발 ▲민원 및 주민 여론에 주눅든 일부 자치단체의 소극적 단속 ▲자치구 단속인력 부족 등으로 집약됐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