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사 10월부터 토지보상
터미널부지 용적률 상향추진

슬라이드뉴스2-유성복합환승센터조감도.jpg
▲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정상화를 위해 내년도 본예산을 세워 토지 선매입에 나선다.

시는 지난달 30일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정상화를 위한 합동 TF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정상화 등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합동 TF는 이재관 행정부시장을 팀장으로 시 관련 부서장과 유성구, 도시공사, 외부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 안건은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단지개발 정상화 방안 △복합터미널 조성 정상화 방안 △기관별 역할분담 등 크게 3가지다. 회의 결과 도시공사는 이달 중 감정평가사 선정을 통해 10월부터 토지보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터미널 설계도서 작성을 8월 중에 시에 승인요청하고,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11월 최종 승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와 유성구는 공공시설부지(BRT환승센터, 행복주택, 환승주차장, 유성보건소) 선매입을 위해 내년도 본예산을 확보하기로 했다.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는 시와 유성구, 도시공사가 각자의 역할에 따라 진행된다. 도시공사는 유성복합환승센터 전체 부지 매입과 지원 시설용지(근린생활시설)를 조성한다. 이 중 행복주택과 BRT환승센터, 환승주차장은 시가 맡고 있는데 해당 부지 매입을 기존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유성구는 보건소 부지 매입과 시설물 건립 예산을 세워 시와 함께 사업을 정상 추진한다. 해당 예산은 250억원 정도로, 전체 토지보상비(추정가 550억원)의 절반가량이다. 도시공사는 300억원 정도만 마련하면 전체 토지보상비를 충당할 수 있게 돼 사실상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을 포기한 부지는 전체의 3분의 1 가량으로, 재공모 절차를 거쳐 민간개발로 이뤄진다. 이로서 복합터미널을 제외한 모든 절차는 정상 진행되고, 민간개발 사업자만 재공모를 통해 결정하게 되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도시공사의 토지보상만 완료되고 기반시설 공사가 시작되면 유성구와 지역민들의 불안요소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사업자 재공모를 위해 터미널부지를 조성원가나 이하로 공급하고, 용적률을 기존 500%에서 상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재관 행정부시장은 “TF 1차 회의에서 협의한 사항이 각 기관과 부서에서 적극 검토해 사업정화에 반영, 추진일정에 차질 없도록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사업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법적 범주안에서 계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