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50여곳 대상 입주 수요조사 진행… 이르면 7일쯤 완료
“토지가격 등 인센티브 부여”… 행복청, 직접화 단지 조성 검토

정부가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세종시 집단 이전을 추진한다. 중앙행정기관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이어 공기업 형태의 공공기관이 세종시로 대거 입주할 경우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비롯해 자족기능 확충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3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정부부처에 수도권 소재 150여 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세종시 입주 수요 조사를 진행했다. 수요 조사 결과는 이르면 오는 7일쯤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수요조사는 지난 2011년부터 정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추진하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번에 진행되는 수요 조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혁신도시 시즌2’의 전초전으로 해석되고 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함께 수도권 소재의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면서 “세종시 건립 목적이 국토균형발전인 만큼 이전 계획이 있는 공공기관들은 세종시로 입주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사이든, 지사인든 공공기관별 입주 의사가 있을 경우 혁신도시와 별개로 이전을 검토할 것”이라며 “입주하고자 하는 부지의 토지가격 등 인센티브가 부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행복청은 일정 규모 이상이 이전할 경우 직접화 단지 조성도 검토하고 있다. 행복청 관계자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은 지난 2011년부터 진행해 오던 수요 조사이며, 이번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이전 의사가 있는 기관들이 발생할 경우 입지를 파악할 것”이라며 “공공기관이 원할 경우 직접화단지를 조성하고, 기존에 추진되던 방향 대로 수의계약에 의해 조성원가를 부여하는 방안도 주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선박안전기술공단 등 8개 공공기관은 이번 정부 계획과 별개로 행복청과 협상을 통해 세종시 이주를 확정했다. 이번에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 될 경우 지역 정주여건 확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세종시는 당초 중앙행정기관과 소속기관, 연구기관 이전만 공식적으로 추진됐다는 점에서 수도권 공공기관이 추가로 이전 할 경우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공공기관들도 세종시행을 바라는 눈치다. 지방 혁신도시에 비해 세종시는 정주여건이 완비 돼 있고,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높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의 한 관계자는 “일부 공공기관들이 지방으로 이전을 해야한다면 타 지역보다는 정주여건이 갖춰진 세종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하지만 본사 이전은 신중히 검토할 사안인 만큼 향후 일정을 더욱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