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경쟁 조건' 공동선언에 담아 한미FTA 우려 상당부분 해소"

▲ (워싱턴=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단독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 2017.7.1
    scoop@yna.co.kr
▲ (워싱턴=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단독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 2017.7.1 scoop@yna.co.kr
바른정당 "한미동맹 재확인 평가…'사드번복 없다' 빈말 아니길"

"'공정경쟁 조건' 공동선언에 담아 한미FTA 우려 상당부분 해소"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바른정당은 1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에 대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양국이 채택한 공동성명문에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한 강력한 연합방위태세와 상호 안보 증진을 통해 대한민국을 방어한다'고 명시한 것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오 대변인은 "성명문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필요한 핵심 군사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했는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직접 언급하지 않은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체계는 사드 말고는 없다"며 "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이유로 사드배치를 번복하지 않겠다고 한 말이 빈말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한미 FTA 재협상을 두고 우려가 컸지만 '공정하고 공평한 경쟁조건을 증진'하겠다는 선언을 담은 것은 수출기업과 국가부담에 대한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