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지역에서 올 들어서만 벌써 11명이 무단횡단을 하다 사고를 당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친화 도시란 말이 무색하다. 무단횡단 사고 사망자 중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유독 많다고 한다.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노인들이 무심코 길을 건너다 화를 당하곤 한다. 무단횡단 사고는 보행자와 운전자의 주의소홀에 기인한다. 도로 곳곳의 불법 적치물, 불법주차 차량 등도 사고유발 요인이다.

지난 6일 새벽 대전 동구의 한 편도 3차로에서 도로를 건너던 40대 두 명이 승용차에 치여 두 명 모두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어두운 밤이나 새벽 무렵에는 시야확보가 어려워 횡단보도 사고 발생률이 높다. 운전자는 보행자를, 보행자는 달려오는 차량을 인지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다. 차량 운행이 뜸한 새벽시간 대는 과속차량이 많아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대전지방경찰청 집계를 보면 2014년부터 지난 20일까지 3년 6개월 동안 대전지역에서 무단횡단을 하다 자동차에 치여 숨진 사람이 55명이나 된다. 한 달에 한 명 이상이 무단횡단 사고로 숨진 셈이다. 올 들어 벌써 11명이 무단횡단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올해 시 관내에서 발생한 교통 사망사고 35건 중 31%가 무단횡단 사고라고 하니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무단횡단 사고는 주의만 기울이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다. 우선 보행자부터 무단횡단을 하겠다는 생각은 아예 버려야 한다. 무단횡단을 하지 않으면 당연히 사고도 일어나지 않는다. 운전자가 아무리 조심 운전을 한다 해도 갑자기 뛰어드는 보행자를 대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과속은 금물이다. 대형사고의 이면에는 항상 과속운전이 도사리고 있다. 운전자는 무단횡단자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안전운전을 일상화해야 한다.

무단횡단 다발도로가 있다. 이런 지점은 울타리나 중앙분리대 설치 등을 통해 무단횡단 행위를 원천봉쇄 할 수 있을 것이다. 대대적인 단속을 펼쳐 경각심을 줘야 한다.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무단횡단자를 단속한다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방치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무단횡단 사고는 줄이는 게 목표가 아니라 '제로'를 목표로 삼고 강력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