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경구, 강우석 감독, 이병훈 PD가 영화 전문지 '스크린'이 뽑은 가장 영향력 있는 배우, 영화감독, 드라마 연출가에 각각 선정됐다.

이번에 발표된 순위는 네티즌 투표나 일부 영화인들의 설문조사 결과로 선정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복합적이고 분석적인 산출방식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 인물에 대해 다양한 요소들을 가중치로 반영해 종합적인 영향력 평가가 이뤄졌다.

배우의 경우 흥행 성적(TV 시청률 포함)에 국내외 영화제 수상 실적과 해외 지명도(한류 및 할리우드), CF 파워, 개런티 수준, 연극이나 단편영화제 혹은 뮤직비디오 등 타 분야에서의 활동, 사회 공헌도 등이 가산점으로 더해졌다.

영화감독은 흥행 성적에 국내외 영화제에서의 수상이나 활동, 제작자 혹은 기획자로 참여한 영화의 흥행 성적, 단편영화나 옴니버스 영화의 제작, 시나리오 작업을 포함한 기타 스태프 활동 사항 등이 고려됐다. 또 PD는 시청률을 토대로 수상실적 등 다양한 활동 등이 참고됐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5년 동안의 활동을 바탕으로 산출됐으며 비직업 배우나 은퇴한 배우는 제외됐다. 100명의 배우와 50인의 감독, 50인의 드라마 PD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조사 기준은 이 잡지의 21주년 기념호인 3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