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選 1년 앞… 전략 마련 타격
“새정치 표방해온 안철수·당... 상황 악화땐 조직와해 순식간”
“철저한 진상규명… 신뢰 회복해야”

이미지박스1-국민의당.jpg
▲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유미 씨의 SNS 대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8월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 제보 조작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맞았다.

이번 사태에 대해 당 지도부가 공식사과에 나서는 등 사태 수습에 분주하지만, 제보 조작 사건에 일련의 배후가 있을 것이란 추측과 함께 진상 규명에 대한 요구가 빗발치는 등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결과적으론 내·외부적으로 당의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이어지던 상황에서 이번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지역민심의 하락은 불 보듯 뻔한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결국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전념해야 할 지역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은 식을 줄 모르는 비난 열기에 ‘좌불안석’인 상황이다.

이미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민의당이 지방선거 전략을 마련하는데 적지 않은 타격을 입고 좌초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2위라는 성적표를 받은 만큼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를 발판 삼아 추진력을 회복해야 하지만 당 내부에선 당의 존폐 위기로도 이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불안감까지 팽배한 상태다.

국민의당 소속인 A지방의원은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당이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당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며 “내부에서는 창당 이래 최대 위기라고 보고 탈당 움직임이 일 것이란 관측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B지방의원은 “새정치를 표방해 온 안철수 전 대표와 당이 치명상을 입게 되면서 텃밭인 호남은 물론 지역민심도 크게 흔들릴 것”이라며 “상황이 계속 악화되면 당 내 조직이 와해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우려했다.

국민의당은 지지세력 확보와 동시에 거대 조직화를 이룰 수 있는 지역의 대형 인재 영입을 지방선거 전략으로 일찌감치 정한 상황이지만 결국 성공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지역 출신 현역 국회의원이 없는 상황에서 당 지지도 상승이 뒷받침돼야 인재 영입의 활로를 열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인사청문회 등으로 그동안 모호한 정체성을 유지해 왔던 만큼 이번 사태를 계기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제보 조작은 명명백백한 위법인 만큼 철저한 당내 진상 규명을 통한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며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정체성이 확고한 깨끗한 정당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