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TF 구성 30일 첫회의, 재공모 추진·예산확보 논의, 기업 특혜 논란 피해가야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합동 TF(Task Force)를 본격 가동한다.

TF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지침서 변경 등을 논의하게 되는데 사업여건 개선 수위가 어느 정도 선까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30일 유성복합터미널 무산사태 해결을 위한 합동 TF가 첫 회의를 갖는다.

합동 TF는 이재관 행정부시장을 팀장으로, 시와 유성구·도시공사 담당자, 외부전문가(변호사, 연구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의 주요 임무는 △재공모 추진을 위한 공모지침서 정비 △보상추진에 관한 사항과 행정절차 이행 △시 재정투입에 따른 예산확보대책 △사업성확보 방안 및 중앙부처와의 협의 △법률적, 기술적 자문 등 정책 발굴 지원 등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실질적으로 재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결정하게 된다.

무엇보다 다른 사업자가 관심을 갖고 재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성을 높여주는 작업이 이뤄진다.

롯데컨소시엄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포기한 이유도 결국 소송으로 인한 시간지연과 그에 따른 사업성 악화인 만큼 새로운 기업을 참여시키려면 사업여건 개선이 필수적이다. 시도 무산사태 이후 토지보상 등 행정절차의 정상 추진과 사업성 개선을 통한 재공모 진행을 약속한 바 있다. 개선 방안으로는 토지비용을 조정해 조성원가를 낮춰주고 용적률을 높이는 내용 등이 유력해 보인다. 다만 사업성 개선 수위를 어느 정도에 맞추느냐가 관건이다.

자칫 빠른 재공모에만 초점을 맞춰 수위를 높이다가는 기업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사업 재개를 위해서는 기업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확실한 개선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오히려 특혜를 주면 어떠냐는 입장이지만, 선례가 될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시의 사업성 개선 계획 발표 이후 일부 기업이 유성복합터미널 재공모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TF를 통해 토지보상 문제를 비롯해 재공모에 필요한 공모지침서 변경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며 “그동안 불합리했던 점이나 사업성을 높여주는 방향을 한 달 안에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