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세상에는 절대 피할 수도 없고, 과학이 발전했다 해도 거스를 없는 법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시간의 흐름이다. 이 세상 모든 생명체들은 시간의 흐름에 자연히 생로병사(生老病死) 한다. 말 그대로 자연(自然)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과학의 수준이 나날이 발전하는 현대시대, 우리에게는 불과 해방 전에만 해도 없던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요즘 부쩍 우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뉴스가 자주 보인다. 자식에 의해 행해지는 폭행 등 노인학대 행위이다. 학대가 폭행 등으로 이루어지는 물리적 행위라고만 생각 할 수 있겠지만, 비단 폭력행위에 국한되지 않는다. 아픈 어르신을 방임·방치 하는 무관심 또한 노인학대위 범위에 들어간다.

보건복지부 등의 통계에 따르면 노인학대 신고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가해자의 유형을 보면 아들이 55.5%, 며느리가 13.9%, 딸 12.4%를 차지해 자식들에 의한 부모 학대가 전체의 82.7%를 차지한다고 한다. 경제활동인구가 아니라고해서, 혼자 살기 바쁜 경쟁사회에 살고 있다고 해서, 가족들의 학대가 늘어나는 이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이고 진 저 늙은이 짐 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니 돌이라 무거울까. 늙기도 설워라커든 짐을 조차 지실까" 필자가 글을 쓰며, 문득 생각이 난 학창시절 배웠던 조선 선조시대 송강 정철의 시조다. 이 짧은 시조를 찬찬히 읊조리면 서 내 자신에게 많은 질문을 하며 반성하게 되었다. '나 자신은 과연 평소에 어르신들을 공경하였는지, 말귀가 어두워 답답하다고 무시한 적은 없는지'

어르신을 공경하고 보살피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며, 1년 365일 계속되어야 하는 것인데, 집중신고기간이라는 것이 어찌 의미가 있으랴? 다만 노인학대가 가족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주변에 노인학대 의심이 되는 가정이 있다면 주저 없이 112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며 이 글이 우리 모두에게 관심과 경종을 울리길 기대해본다.

장병열<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