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청권 4개 광역단체와 강원, 전북, 경북 등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은 어제 대전시청에서 '중부권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열어 7개 현안을 대정부 정책건의 과제로 채택했다. 각 지역별로 추출된 과제는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대책(대전), 중앙·지방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의 활용(세종), 공모사업 지방비 부담 경감(충북), 항구적 가뭄해소 위한 국가지원 확대(충남) 등이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1년 전 창립했던 정책협의회가 초광역권 협력의 틀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할만하다.

'세종시=행정수도'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7개 시도가 공동 경제권을 구축한다는 건 주목할 대목이다. 우리나라의 국토 개발축이 그간 '남-북' 종단의 개념이었으나 이젠 '동-서' 횡단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다.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한 반성이자 대안이다.

때마침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권 연계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시도지사들은 제2국무회의 신설, 지방분권형 개헌 등 지방분권을 연방제 수준으로 강화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대해 기대감을 표명하며 중부권 역할론을 강조했다. 소외됐던 중부권이 균형발전의 중추 역할을 해야 한다. 향후 개헌 논의 과정에서 지방정부의 개편 방안에 대해 어떤 입장 표명을 할 것인지 관심사다.

공동발전을 위한 국가정책 및 SOC망 구축에 대한 공조 이외에도 초광역 생활권 특성상 권역 주민간의 소통과 교류를 통한 지역화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산업 엑스포를 비롯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 중부권 주요행사 7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한 대목이 눈길을 끈다. 동서 문화의 소통과 융복합 프로젝트도 구상해볼만하다. 내포-백제·유교-중원-유교-해양문화권으로 연결되는 벨트에 주목한다. 지역별 고유 테마에 스토리텔링을 입혀 문화 및 관광자원화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협의회 창립 이래 실무차원의 협의회와 각 시도 연구원장을 주축으로 한 정책 포럼을 열어 상생 발전 방향 등을 모색한 것은 성과로 꼽을 수 있겠다. 국책 사업화 등 정책 실현도를 높이기 위해선 보다 전략적인 접근 노력이 요구된다.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각 시도가 상생과 화합 그리고 지속 발전을 위한 신뢰의 토양을 갖추는 일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