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중 클러스터 등 3개 전액
도, 무예도시 육성차질 불가피

충북도가 역점추진중인 무예 관련 사업에 필요한 추가경정 예산이 도의회 상임위원회에 삭감됨에 따라 난항을 겪게 됐다.

17일 도의회에 따르면 행정문화위원회는 전날 충북도가 제출한 무예 관련 사업 9개 중 3개의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예산이 전액 삭감된 사업은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지원 9300만원 △스포츠 무예 학술회의 2000만 원 △무예 산업 클러스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 8000만원 등이다.

이 같이 예산이 삭감된 것은 무예 관련 사업이 지나치게 많다는 이유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반면, 도의 입장은 이 비용이 전액 삭감되면 충북을 무예도시로 육성시키는데 상당한 차질이 생긴다고 우려하고 있다.

도는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예산의 경우 직원 4명을 추가 파견하면서 발생한 경비를 지원하고자 하는 것인데, 이를 삭감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그러면서 "무예 산업 클러스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 예산은 지금까지 추진한 무예 관련 사업을 산업화해보자는 취지의 용역 비용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토대로 도는 다시 한 번 오는 19일 열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 예산이 부활할 수 있도록 도의원들을 설득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이 무예와 스포츠 도시로서 대표되게 발전시키려면 무엇보다 필요한 사업"이라며 "예결위 때 의원들을 충분히 이해시켜 해당 예산이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홍지 기자 ohhj23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