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들 과열 중복 유치전 굵직한 기관 빼앗길 우려 높아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결정에 따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치열한 유치전을 전개하고 있으나 충북도의 전략이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난 24일 국회에 보고한 주요 이전 방향은 한국전력, 주택공사, 토지공사, 관광공사, 도로공사, 가스공사, 광업진흥공사 등을 서울·인천 등 수도권과 대전·충남을 제외한 전국 12개 광역 시·도에 1개씩 고르게 배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침과 달리 도내 각 자치단체들은 저마다 적게는 1개 기관에서 많게는 5개 기관의 유치를 희망하고 있어 태권도 공원 유치 무산과 같은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느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2선수촌 진천 유치 이후 음성군민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후유증을 털어내고, 충북경제를 이끌 파급효과가 큰 대규모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충북도의 차별적인 유치전략과 대응 논리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현재 충북도내 기초단체들이 유치를 희망하는 공공기관은 청주시의 경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이다.

충주시는 한국토지공사,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관리공단, 제천시는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산림과학원의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청원군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을, 보은군은 한국관광공사 등 4개 기관의 유치를 벼르고 있다.

옥천군은 농업기반공사 등 5개 기관, 영동군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2개 기관, 증평군은 작물과학원 등 3개 기관, 진천군은 한국전력 등 3개 기관, 괴산군은 한국수력원자력 등 4개 기관의 유치를 갈구하고 있다.

이 밖에 괴산군은 한전기공 등 4개, 음성군은 한국산업안전공단 등 2개, 단양군은 대한광업진흥공사와 대한석탄공사의 유치를 각각 희망하고 있다.

이처럼 1개 광역 시·도에 1개의 대규모 공사를 이전한다는 정부 방침과 달리, 도내 시·군별로 제각각 유치전을 전개하고 있어 여타 시·도와 차별성이 없고, 경쟁력 또한 크게 저하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지난해 말 태권도 공원을 유치하기 위해 진천군과 보은군이 과열 유치전을 전개해 오다 1차 평가에서 탈락한 것은 대표적인 사례. 이는 경주와 무주를 단일후보로 밀었던 경북이나 전북과도 대조를 보이는 대목이다.

주민들은 "국토 균형발전이란 측면을 고려할 때 수도권과 가까운 충북지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벌써부터 나돌고 있다"며 "충북 발전을 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큰 파급력을 가진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충북도의 차별화된 전략마련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