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소중한 우리 산림을 지키자

산불 연평균 444건·매일 1건 발생
20년간 여의도 면적 150배 ‘잿더미’
피해지역 복구에만 100년 이상 걸려
산불예방-진화-복구 체계 구축 노력
중·대형 진화헬기 2025년까지 확충

▲ 1996년 강원 고성서 발생한 산불을 헬기로 진화하고 있는 모습. 산림청 제공
민둥산 비율이 50% 이상이던 한반도 산림은 지난 50년 동안 임목축적 9억 2500만㎥을 조성하는 등 비약적으로 확대됐다. 이 같은 성장을 이끌어낸 주역은 단연 ‘산림청’이다. 1967년 당시 ㏊당 10㎥에 불과하던 산림축적을 2015년 기준 146㎥로 무려 15배나 늘렸다. 그 결과로 얻은 산림산업 생산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42조원에 이른다.

아무리 애써 가꾼 산림이라도 산불이 나면 한순간에 잿더미로 변한다. 이를 다시 원상복구 하는 데는 짧으면 40년에서 길면 100년이란 세월에 걸쳐 막대한 노력과 비용이 투자돼야 한다. 지난달 강원 강릉·삼척, 경북 상주의 산불로 인해 340㏊에 달하는 소중한 우리 산림이 잿더미가 됐다. 대형 산불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우리 산림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대응전략이 필요할까. 대형산불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산림청을 통해 산불예방, 진화, 복구 등 각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산불 현황…20년간 여의도 면적 150배 산림 '잿더미'

2000년 동해안 지역을 초토화 시킨 산불은 국내 역사상 최악 산불로 기록됐다. 산불 취약기인 봄철 강풍을 타고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강원도와 경북 일부 등 동해안 지역을 잿더미로 만든 바 있다. 지난해 산림청의 산불통계연보에 따르면 1997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20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산불은 모두 8888건에 이른다. 한 해 평균 444건으로, 매일 1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한 꼴이다.

이 기간 산불로 인한 산림 피해 총면적은 4만 4024㏊에 달한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의 150배가 넘는다. 이 기간 산불 중 절반 이상인 59%가 3~5월 봄철에 발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큰 산불 발생 원인은 바로 ‘입산자 실화’다. 최근 10년간 산불 10건 중 4건이 입산자 실수에서 비롯됐다. 올해도 어김없이 대형 산불이 곳곳에서 발생됐다. 올 들어 지난 30일까지 총 494건의 산불이 발생해 1281ha의 산림이 소실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건수는 54%, 피해 면적은 253% 증가했다. 산림청은 산불 대응과정에서 드러났던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재난성 대형 산불에 대비한 헬기자원 확충, 전문인력 양성, 산불방지 법·제도 개선 등으로 산불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산림을 지키는 체계적인 방안 강구해야


2015년 10월 우리나라에서 전 세계 산불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 ‘세계산불총회’가 개최됐다. 총회에서 나온 이야기 중 ‘산불통합관리체계(IFM)’가 화제로 떠올랐다. 산불통합관리체계란 단순한 산불진화를 넘어, 산림분야의 전문성에 기반한 ‘산불예방-진화-복구’로 연결되는 산림관리의 순환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산림청은 산림정보·기상정보·산불발생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지역별 산불발생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산불위험예보시스템’을 개발해 산불대응에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에 산불감시·진화 인력과 산불진화 헬기를 선제적으로 배치해 초동진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그 결과 산불발생 건 당 피해면적을 2000년대 7.1㏊에서 2010년 1.2㏊까지 1/6수준으로 감축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는 미국(40.6ha), 프랑스(2.3ha) 등 선진국보다도 월등한 수준이다.
▲ 지난 5월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점리서 발생한 산불피해 모습. 산림청 제공

◆산불 지휘관리 컨트롤 타워 역할 중요해

지난달 6일부터 9일까지 강릉, 삼척과 상주에서 발생한 산불로 많은 인명, 재산 및 산림 피해가 발생하며 산불 대응체계에 대한 개선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산불 발생 시 진화 지휘를 도맡을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이 중 산림 조성에서부터 보호, 관리 등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산림청 당국과 육상 소방 및 구조, 구급 등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소방 당국에서 해야 한다는 견해가 흘러나왔다. 산불의 경우 규모, 확산단계 및 발생위치 등 상황에 따라 여러 부처가 관여해야하는 복합적인 재난이다.

그러나 명확한 지휘체계가 이뤄져야 초동조치를 비롯해 산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재난안전법 상 규정에 따르면 산림청은 산불에 대한 재난관리주관기관으로서 예방·대비·대응·복구 업무(재난관리)를 주관해 수행해야한다. 반면 재난이나 그 밖의 사고로 부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안전을 확보하는 업무는 소방 당국이 담당한다. 각각의 재난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에 관해서는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이번과 같은 피해를 막는 길이 될 것이라 분석된다.

◆산불 초기진압 산림청의 역할 커

이번 강릉·삼척·상주 산불에 투입된 진화 자원을 비교해 보면, 투입헬기 총 175대가 출동했다. 이 가운데 산림청 헬기가 96대, 지자체 임차헬기 26대, 소방헬기 10대, 군헬기 43대로 숫자만으로도 산림 당국이 70%를 차지했다. 진화 인력은 총 3만 8000여명 중 공무원이 5837명, 진화대원이 1004명, 소방대원이 2962명, 군인이 1만 9619명, 기타 8565명이 투입됐다.

그러나 소방인력은 주로 주택으로 산불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됐고, 재불 방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잔불 진화는 1000여명 가량 투입된 산불전문진화대원이 산불기계화진화시스템을 운용해 효과적으로 수행했다. 이처럼 산불 진화를 비롯해 산림청의 산불대응 역량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산림청은 산불안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봄철 대대적인 산불 안전캠페인을 비롯 골든 타임 사수를 위한 산불진압훈련, 산불 공동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 등으로 산림을 지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산불 피해…산림 복구에 최선을 다해야


산불피해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재발 방지 및 산사태 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복구가 중요하다. 산불피해지를 복구할 때는 비교적 산불에 강한 활엽수림이 좋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소나무류를 다시 심을 경우 산불확산을 저지하는 내화수림대를 조성하고, 산림을 가꾸고 차후 산불진화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작업로를 만들어놓을 필요가 있다.

산림청은 산불과 같은 대형 재난은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에서부터 대응, 복구까지 일관된 체계로 종합적인 관리를 펼치고 있다. 일례로 산림청은 강릉·삼척과 경북 상주 산불피해지 조기복구를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 산불피해지 복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원목 생산업, 합판 보드업 등 목재 이용 관계자 들이 참석해 피해 복구에 적합한 벌채 방법과 산불 피해목 이용 가능성 등을 논의했다.

◆대형산불 대응체계 강화 나서는 산림청

대형산불 3건을 포함해 산불 15건이 동시 다발했을 경우 적정 진화헬기 대수는 90대이지만 현재 진화헬기는 산림청 33대, 지방자치단체 15대, 군·소방 등 유관기관 14대 등 62대에 머물고 있다. 이에 산림청은 동시다발 대형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강풍에 강하고 야간 진화가 가능한 중·대형급 산불 진화헬기를 오는 2025년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또 비무장지대(DMZ) 등 산불 사각지대가 없도록 경기·강원 북부지역에 산림 헬기 격납고 신설을 추진하고, 취수보와 이동식 저수조를 확대 보급해 원거리 담수지 문제도 보완한다. 이밖에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 등을 확대하고 주요등산로 입구 등에 밀착감시형 산불 무인감시카메라를 늘려 입산자 계도·홍보와 가해자 검거에 활용할 방침이다.

김용하 산림청 차장은 “앞으로 산불대응 체계를 개선하고 재난성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