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比 산불 피해 면적 증가, 올해 벌써 494건 1281㏊ 불타
산림청, 헬기 확충 대응 강화, 원거리 담수지 문제도 보완

산림청이 대형산불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중·대형 헬기 확충에 적극 나선다.

산림청은 31일 봄철 산불방지대책 추진 결과 브리핑을 열고 재난성 대형 산불에 대비해 헬기를 확충하고 전문인력 양성, 산불방지 법·제도 개선 등 산불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우선 동시다발 대형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강풍에 강하고 야간 진화가 가능한 중·대형급 산불진화헬기를 2025년까지 대폭 늘릴 계획이다.

산림청은 동시다발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90대의 진화헬기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 비무장지대(DMZ) 등 산불 사각지대가 없도록 경기·강원 북부지역에 산림 헬기 격납고 신설을 추진하고, 취수보와 이동식 저수조를 확대 보급해 원거리 담수지 문제도 보완한다. 이밖에 논란이 됐던 산불재난문자 알림체계도 문자 발송주체를 지자체로 일원화하고 산불발생, 대피권고, 대피명령 등 단계별로 발송 기준을 명확히 해 재난정보가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산불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를 위해서 산불방지사항 위반자에 대한 과태료 기준을 100만원 이하에서 200만원 이하로 올리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용하 차장은 “이번 산불을 교훈삼아 미흡했던 산불대응 체계를 개선하고 재난성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우리의 소중한 산림을 지킬 수 있도록 국민들도 산불 예방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올 봄 고온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영동지방 강풍특보, 휴일 증가 등으로 예년보다 산불발생 건수와 피해면적이 크게 늘어났다. 지난 30일까지 494건의 산불이 발생해 1281㏊의 산림이 불에 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321건 363㏊보다 건수는 54%, 피해면적은 253%가 늘어난 것이다. 산불 발생 원인은 입산자 실화가 전체의 32%인 157건으로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는 건조특보가 많았던 경기도(139건), 강원도(83건)가 전체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으며 피해면적은 동해안 산불의 영향으로 강원도(1.104㏊), 경북도(105㏊) 지역이 전체의 94%를 차지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