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知事, 올해 165건 … 하루평균 5~6명꼴 시상

충북도가 표창을 남발하고 있어 '상(賞)'의 본질과 희소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방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표창 남발이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일부 인사는 이 같은 표창 남발에 표창 수여를 거부하는 사태까지 빚어져 시상제도의 전반적인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원종 충북지사가 올 들어 각급 기관·단체, 개인 등에게 수여한 표창은 2월 현재 165건에 달한다.

이 지사는 지난 2003년 2109건에 이어 지난해에도 2133건을 표창했다.

하루 평균 5~6명에게 표창장을 쥐여 준 셈이다.

이 지사는 지난 22일 열린 충북도체육회 이사회에서도 34명의 체육회 임원들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이날 공로패 수여는 공석 중인 사무처장 후임에 박경국 도 문화관광국장을 겸직토록 함에 따라 체육인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던 상황이란 점에서, 자존심이 상해 있던 체육인들을 달래기 위한 공로패 남발이 아니었느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지사가 10여명에 달하는 인사들이 사무처장 물망에 오르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한 명을 얻기 위해 여러 명을 버리는 카드'보다는 겸직이란 '꼼수'로 체육계 인사들의 반발을 잠재우려다 오히려 화를 자초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 한 체육회 이사는 "도 국장 자리가 그렇게 한가한 자리도 아닌데, 국장에게 체육회 사무처장 자리까지 겸직토록 하는 것은 체육인의 위상을 땅바닥에 떨어뜨린 것"이라며 박 국장의 용퇴를 주장하고 나서 이 같은 평가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특히 한 체육회 이사는 "체육인들의 자존심이 땅바닥에 떨어진 마당에 안건을 심의하기도 전에 34명에게 무더기로 공로패부터 나눠 주는 것을 보고,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책상 위에 공로패를 그냥 두고 퇴장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 같은 시상을 위해 연간 수천만원 이상의 예산을 쏟아붓는 것도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관선 시절에는 표창장을 수여할 경우 별도의 상품을 주지 않았으나, 민선 들어 1만 5000원 상당의 손목시계를 부상으로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지난 2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북도 통합방위협의회에서도 진천군과 청주 동부경찰서 등에 표창장과 대형 벽시계를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7개 기관, 53명이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로로 이 지사와 제37보병사단장 등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시민들은 "선거가 임박할수록 현직 단체장이 표를 얻기 위한 방편으로 표창을 남발하는 경향이 짙다"며 "자치단체장들의 시상 남발 문제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이를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대책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인문·유성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