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업무 통폐합, 4차산업혁명 육성 정책 가속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중소기업청이 독립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될 전망이다.

국정기획위 박광온 대변인은 24일 내달 임시국회에 제출할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설명하면서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 등이 담길 것”이라고 전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때 중소기업 중심 정책을 펼치겠다며 밝힌 주요 공약사항 중 하나다. 이에 따라 중기청을 중심으로 각 부처의 중소, 벤처기업 업무가 하나로 통합된 중소벤처기업부가 출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현재 미래부, 산업부, 중소기업청 등 여러 부처로 흩어져 있는 제4차산업혁명 기술 및 관련 산업분야가 중소벤처기업부로 발전적으로 통폐합될 것으로 보여, 국내 4차산업혁명산업 육성 정책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예상보다 다소 빠르게 추진된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 나오고 있다. 특히 부 승격이 이뤄지면 산업부 업무와 상당 부분 중복되는 점이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부와 수출, 연구개발 등에 대한 기능 조정이 불가피하고, 미래부의 창업, 벤처 업무에 대한 이관 여부도 논의해야 한다. 이 때문에 중기청은 산업부와 고용부, 미래부, 금융위 등 다른 부처에 어떤 업무를 이관·조율 해야하는지 긴장감을 놓을수 없는 상황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독립부처로 승격되면 원론적인 측면에서 업무협상이나 중책적인 역할을 도맡는 등 각 기능 권한이 강해지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발표가 없기 때문에 관련 내용 발표를 예의주시하며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아직 중소벤처기업부의 구체적인 소관 업무영역, 타 부처와의 업무조정 등에 대해 밝히지 않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