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은 23일 덕산리솜스파캐슬에서 도내 중학교 2학년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준비 OK 개발위원 워크숍 및 1차 개발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인 중학교 2학년 2학기 교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 수업, 과정중심 평가로의 선순환을 위해 국어, 도덕, 사회 등 10개 교과에 대한 수업 및 평가자료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

자유학기 수업준비 OK는 지난해 자유학기인 1학년 2학기 교과 개발을 시작으로 지난 3월에 자유학기-연계학기인 2학년 1학기 개발해 교사를 대상으로 활용 연수를 실시했으며 이달 말부터 2학년 2학기 자료를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 '수업준비 OK'는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가 계속 이뤄져 중학교 교실 수업 전반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학교현장 교사들에게 교과내용의 재구성을 지원하고 실제 활용 가능한 학생중심 수업 모형 제시 및 과정중심 평가 자료와 그 결과 기록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교실수업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교육청은 충남형 자유학기제를 중학교 전 학년뿐만이 아니라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까지 확산해 공교육 정상화를 실현하기 위해 7월에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유학기 이해 연수를 예정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6학년 수업자료를 개발할 예정이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