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對) 충청권공약 이행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충청권을 여러 차례 방문해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다. 주요 공약만 해도 수십 건에 달할 정도다. 공약 중에는 대전, 세종, 충남·북 지역에 국한된 사안이 있는가 하면 국가 균형발전과 직결되는 중차대한 공약도 꽤 있다. 가장 큰 관건은 공약 실천의지라고 하겠다.

충청권 주요 공약을 살펴보면 대전시를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조성, 세종시 실질적인 행정중심도시 완성, 충남은 역사와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통합 개발, 충북은 청주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등으로 요약된다. 이밖에 세부 공약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다. 공약 이행 여부에 따라 충청권 발전, 나아가 국가의 미래 먹거리가 달려있다. 공약의 경중과 우선순위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문 대통령은 "대전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 실천 전략으로 스마트 융·복합 첨단 과학산업단지와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 조성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읽힌다. 여러 지자체들이 저마다 4차 산업혁명의 적지라며 뛰어드는 형국이다.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위치한 대전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임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세종시의 위상과 관련해서는 주요 후보들이 비슷한 공약을 내 걸 정도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최소한 국회분원 설치와 미래창조과학부 이전부터 서둘렀으면 좋겠다. 내포신도시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은 충남의 현안이다. 기관·단체들은 줄줄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했으나 이를 받쳐줄 기업·고등교육기관·병원 등은 미진하다. 청주공항이 명실상부한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자리매김하려면 활주로 연장, 노선 다각화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

전국의 지자체들이 중앙정부를 상대로 공약이행을 압박하고 나설 것이다. 바야흐로 공약 선점 경쟁이 시작됐다. 충청권 지자체 간 긴밀한 공조체제 구축이 긴요하다. 공약별 세부전략을 수립해 정부를 공략해야 한다. 새 정부와의 협치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지역의 인적자원을 총동원해 공약을 관철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