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국제방송장비 전시회 참가

▲ ETRI 연구진이 라스베가스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에서 미국 방송사 글랜 라이트마이어(Glenn Reimeier) NBC Universal 부사장에게 최신 방송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ETRI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지난달 24일부터 4일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이하 NAB) 2017’에 참가해 최신 방송 기술을 선보였다.

NAB에 등장한 ETRI의 기술은 UHD·HD 동시방송을 위한 통합 방송 시스템, 계층분할다중화(LDM)에 영상압축기술(SHVC)을 결합한 기술, 휴대용 이동 HD 방송 수신기, 전파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송신기 식별 기술이다.

이중 UHD·HD 동시 방송을 위한 시스템은 방송서비스를 위한 모든 요소기술을 개발해 통합 구축한 것으로 ETRI 전시부스를 찾은 방송 관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글렌 라이트마이어(Glenn Reitmeier) 미국 NBC 유니버셜 방송사 부사장은 “미국의 차세대 지상파 방송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TSC 3.0 방송시스템을 활용해 ETRI가 UHD와 HD 방송 서비스를 전시해 기술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이 밖에 지난해 차세대 지상파 방송 표준으로 채택된 LDM 기술과 SHVC를 결합해 주파수 효율을 30% 개선한 기술을 전시해 호평을 얻기도 했다.

안치득 ETRI 방송·미디어연구소장은 “세계 최대 전시회에서 우리나라 최신 방송미디어 기술을 선보이며 기술 신뢰성을 확보했다”며 “국내 방송장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세계 최초의 지상파 UHD 방송 홍보와 UHD TV 서비스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