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연, 지난해 1만 7049명서 2066년 6891명으로 감소 분석
섬마을 소멸… 해양주권 훼손 우려, 청년유입 등 고령화 해소책 시급

향후 50년 내 충남도서(島嶼) 인구가 10명 중 4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분석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발간한 ‘섬의 인구변화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충남도서에 거주하는 인구 1만 7049명(지난해 기준)은 2066년 기준 6891명으로 60% 가량(59.6%)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도내 33개의 유인도서 중 5개 섬(보령 증도·추도, 당진 대조도, 태안 궁시도·두지도)은 50년 내 거주인구 ‘0명’이 되는 것으로 전망됐다. 이같은 충남도서 인구의 감소 현상의 주된 원인은 ‘고령화’로 풀이 된다. 실제 지난해 기준 충남도서의 인구비율을 보면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9.1%(1만 7049명 중 4969명)를 차지해 ‘초고령사회’에 돌입했다. 이는 전국 섬을 보유한 9개 지자체 중 전남과 함께 가장 높은 수준이다. 더욱이 50년 후인 2066년, 충남도서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38.7%로 고령화가 더욱 심화된다.

문제는 ‘섬마을 소멸’로 섬이 갖는 다양한 가치들이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섬은 해양주권 수호와 국토의 외연적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수산자원, 해양관광 등 다양한 자원을 갖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해양수산관광자원 및 해양 주권 수호를 위해 도서의 이도(離島)현상을 막고 무인도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며 “인구 감소 현상을 일정 부분 수용하면서도 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고령화 방지를 위해 어업활동 지원 및 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청년층이 유입 전략이 제시했다. 섬이 갖는 다양한 가치의 중요성을 반증하듯, 가까운 일본은 ‘낙도보전기본방침’을 통해 외딴섬의 국유화 및 주민 이주 장려, 행정기관 설치 등 섬의 무인화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이같은 일본의 노력은 한때 일본인이 거주했지만, 무인도화 된 후 중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도는 그동안 추진하고 있는 섬 인구 유입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개발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섬에 대한 개발·보전 등 주도적인 역할은 행자부, 국토부, 해수부 등 중앙부처가 전담하고 있지만, 도 차원에서도 자체 예산을 들여 섬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현재 생필품 해상물류비 및 여객선 운임비 지원, 찾아가고 싶은 섬 특성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고, 향후 관련 사업을 확대·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