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인혁 청주 청남초 교장
[목요세평]

현대사회는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인공지능(AI),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기이다. 이런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지식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보다는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맞춰 모든 학생들이 적응해 행복한 삶과 각자의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교육도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과 잠재능력을 길러주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체험학습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아주 좋은 교육방법 중 하나이며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학습동기유발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경험을 다양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인성교육(기본생활습관·올바른 가치관)을 위한 것이다. 넷째, 교과 교육 및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위한 것이다. 여섯째, 학교 교육과 사회생활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체험학습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며, 산지식을 배움으로써 교과교육의 내실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삶의 세계를 체험하게 한다. 나아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으로써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체험학습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감을 얻고 또 모둠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을 미션을 푸는 것으로 더욱 더 흥미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학습동기유발이 잘 이뤄져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체험학습은 테마식 체험, 청소년단체 활동, 수련활동, 수학여행, 건전한 문화행사 등이 있고 직접 체험하고 봉사하며 학생 각자의 진로탐색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체험학습현장에서 기본적인 안전수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 사례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사전답사와 사전 안전교육을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 최고의 안전대책은 '안전의 생활화'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예방 하는 것이다. 안전한 체험학습을 위해 교직원과 학생들이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체험학습은 미래 사회의 인재를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육 방법이고 지루한 공부를 재미있게 즐기면서 배울 수 있어 대부분의 학교와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방법이다. 이러한 체험학습이 잘 운영되려면 항상 무엇보다도 안전을 우선 시 생각해야 한다. 안전한 체험학습을 위해 학생, 교직원,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의 참여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