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지역공약 긴급제안]
공동공약 간담회 개최 등 지역 4개 시·도 노력 기울여
“현안 탄력 받을 수 있는 기회”

2면-세종시부동산.jpg
▲ 최근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대선 후보들이 내놓은 '세종시 행정수도' 공약에 지역 부동산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사진은 세종시에서 건설 중인 아파트, 상가 모습. 연합뉴스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대선이 기회로 여겨지면서 공약화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대선 후보자들의 공약은 선거 이후 곧바로 정부 추진 의지에 영향을 주는 만큼 충청권 지자체들은 주요 현안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는 국회와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 등 지방분권 실현과 상생발전을 위한 대선공약 발굴에 나섰다.

지난 1월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는 권선택 시장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19대 대선에 따른 충청권 공동공약 발굴을 위한 간담회도 개최했다.

올해 시행되는 대선을 맞아 충청권이 공동 대응해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힘을 모아 지역 현안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은 국정농단 사태를 통해 지방분권의 틀이 강화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또 충청권 공동공약 사업에 대한 대선공약 적극반영, 수도권 규제완화정책 즉각 중단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해당 결의문에는 중앙정부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한을 분배하는 등 지방분권형 개헌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는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충청권 지자체가 대선을 대비해 공동공약으로 제시한 과제는 모두 40건(각 10건)이다. 대부분 도로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한 기반시설 건설과 추진속도가 붙어야하는 현안사업들이 제시돼 있다. 무엇보다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과 국회,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 문제는 공통적인 관심사였다. 세종시를 주축으로 대전과 충남, 충북이 공동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 모두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각 정당의 대선 후보들은 지역별 공약을 위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에서 발굴된 대선공약 과제는 전문가 의견수렴 등 숙성과정을 거쳐 각 정당 후보자들에게 전달됐다. 하지만 후보자들이 얼마큼 지역을 이해하고, 지역 현안사업들에 힘을 실어 줄지는 아직도 미지수다. 충청권 민심이 곧 대통령 선출로 이어진다는 자부심과 함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공약 관철로 미래 상생발전의 기반을 마련해야하는 중요 시점이다.

충청권 지자체 관계자는 “충청권이 정치적 영향력에서 호남과 영남 등에 밀려 왔던 게 사실이다. 대선을 기회로 지역 현안사업들이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며 “공동공약 과제가 후보자들에게 전달된 만큼 많은 부분이 관철될 수 있도록 지역민들도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