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 유의사항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대청호에 따뜻한 날씨까지 함께 해 달리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다만 찾아온 봄을 만끽하려면 무엇보다 유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기록과 완주에 집착하지 말고 자신의 컨디션을 살펴가며 안전하게 코스를 누벼보자.

◆출발 전 만반의 준비 갖춰야

5㎞ 건강코스라고 해도 단순히 쉽다고만 보면 안된다. 전문가들은 주3회 30분정도 꾸준히 체력단련을 해올 것을 조언하고 있다. 이보다 더 긴 코스인 미니(10㎞)나 하프(21.0975㎞)에 참가하는 이들은 더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 마라톤 당일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하고 대신 고열량·고탄수화물 식사,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달리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가벼운 조깅을 하면 부상을 줄일 수 있다.

◆달릴 때는 바른 자세로

달리기에 좋은 자세로는 허리는 곧게 세우고 몸은 지면과 수직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팔은 앞뒤로 규칙적이게 흔들고 상체에 가깝게 붙이는 게 좋다. 착지는 발뒤꿈치가 지면에 지면에 먼저 닿도록 하면 된다. 앞꿈치가 먼저 닿으면 힘이 들어가 자칫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완주 후엔 충분한 휴식 취해야

마라톤은 장시간 체력소모가 많기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함께 부족해진 영양소를 보충해줘야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등을 먹는 것이 좋고 가벼운 런닝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줘야 한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