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업무목표 달성도 따라 평가 받아… 상하간 의사소통·관리자 책임성 강화

공주시가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5급 이상 전체 공무원이 오시덕 시장과의 성과계약을 맺고 올해 성과달성 의지를 다졌다고 밝혔다. 직무성과계약제는 기관장과 5급이상 공무원간에 성과목표에 대해 합의해 공식적인 성과계약을 체결하고 업무 목표 달성도에 따라 평가를 받는 성과관리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직무성과계약제를 도입, 5급 이상 과장급 직위자에 대해 시행하던 것을 올해부터는 5급이상 전 공무원에 대해 확대 시행했다. 이 같은 직무성과계약제는 기관장이 목표설정과 성과평가의 전 과정을 직접 주도, 상하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관리자들의 책임성을 높일 수 있으며, 업무목표를 조직임무와 전략목표에서부터 Top-down 방식으로 설정, 조직목표와 개인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직무성과계약을 위해 5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7년 성과 과제에 대한 1대1 인터뷰를 지난 2월 17일부터 27일까지 실시했으며, 인터뷰를 통해 시민 행복지수 상승 방안 등에 초점을 맞춰 직위에 걸 맞는 올해 달성해야 할 과제와 그에 따른 성과지표를 확정하는 등 엄정한 성과관리를 위한 기반이 다져지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공주=오정환 기자 jhoh588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