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공모과정 외압의혹 수사

대전도시철도공사-네이버지도.jpg
▲ 대전도시철도공사. 네이버 지도 캡처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잇따른 채용 비리 의혹에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전임 사장이 신규 직원 채용 비리에 연루돼 사직한 데 이어 신임 사장 공모 과정에서도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26일 대전경찰 등에 따르면 도시철도공사는 전임 사장이 채용비리 혐의로 사임하자, 지난해 7월경 신임 사장 공모 절차에 나섰다. 당시 6명의 후보자가 사장 공모에 서류를 냈고, 이 중 4명이 1차 서류심사에 합격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2차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3명을 사장 후보자로 추천했고, 이 가운데 국회의원 보좌관과 도시철도공사 이사 등을 지낸 김민기 사장이 최종 낙점됐다.

문제는 사장 후보자 추천과정에서 당시 대전시 고위 관계자의 외부 압력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장 후보자 공모 후 서류심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8월 시 고위 관계자 측근인 A 씨는 일부 임원추천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당시 후보자였던 김 사장에게 “좋은 점수를 달라”고 부탁을 했다는 것이다. A 씨는 또 1차 서류심사 결과 김 사장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자, 재차 심사위원들에게 전화를 해 면접심사에서 잘 봐달라는 식으로 부탁을 했다.

이런 내용의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내사를 진행해오다 최근 들어 정식 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을 뿐 아직까지 명확히 드러난 것은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찰은 공모 과정에서 1차 서류심사 결과가 외부인에게 유출돼 면접심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등도 조사 중이며, 현재 임원추천위원회 회의록과 관련 서류 등을 넘겨받아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도시철도공사 한 관계자는 “지난해 신임 사장 취임 후 일각에서 비슷한 의혹이 제기됐으나, 곧바로 사그라지면서 별다른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당시 전임 사장의 문제로 촉각이 모아진 상황인데, 당연히 사장 공모 과정에서도 신중을 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