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국→ 산림산업정책국
산림이용국→ 산림복지국으로

▲ 산림청은 1일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산림자원국을 ‘산림산업정책국’으로 변경, 산림이용국을 ‘산림복지국’으로 개편했다. 산림청 제공
개청 50주년을 맞은 산림청이 산업과 복지를 양대 축으로 정하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산림산업을 발전시키고 산림복지를 활성화해 국민 행복을 키우겠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다.

1일 산림청에 따르면 기존 산림자원국을 ‘산림산업정책국’으로 변경, 산림이용국을 ‘산림복지국’으로 개편했다.

산림산업정책국은 국토의 63%인 산림을 기반으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융복합산업 육성, 임업인의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관련 창업 선도 등의 일을 한다. 목재, 친환경 임산물, 산림 바이오산업 수요 증가에 대응해 임업경영을 조직화·규모화·전문화하면서 숲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산림복지국은 그동안 잘 가꾼 숲을 휴양과 치유 등 국민 건강 자산으로 활용하고, 정부 주도의 산림복지서비스를 민간 서비스 산업으로 발전시키기는 일을 도맡는다. 산림복지국은 신설된 산림복지정책과와 기존 산림이용국 소속인 산림휴양등산과, 산림교육치유과, 산지정책과, 산림자원국에서 이관된 도시숲경관과로 조직됐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이번 개편은 개청 50년을 맞아 미래 산림청의 50년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새롭게 변화된 조직으로 그동안 국민과 함께 가꿔온 산림을 국민의 쉼터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이날 오전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산림청 조직개편 기념식’을 갖고 재도약을 다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