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등 각종 농업관련 대출금 상환이 연말에 집중되면서 부채를 갚을 길이 없는 농가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최근 큰 폭으로 인상된 유류비 등의 부담으로 지금 농촌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23일 당진지역 농업인과 농업관련 단체 등에 따르면 2001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농가부채특별법 시행으로 정책자금과 상호금융의 원금 상환이 2년 정도 유예되고 저리로 대체됐다.

그러나 일부 자금의 경우 상환기일이 연말로 도래하면서 농산물값 불안정과 개방압력, 지난 여름 집중호우와 태풍 피해로 농촌경제가 악화돼 대부분의 농가가 부채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농어촌 구조개선 사업에 따라 시설투자가 집중됐던 축산농가들은 구제역 파동에 이은 돼지콜레라 발생 등으로 경영 불안정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여기에 생산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난방비의 비중이 높은 화훼 및 시설채소 재배농가들은 지난 1일부터 기름값 인상에 따라 면세유값도 25원 정도 오름으로써 자칫 도산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금리 또한 일반정책 자금의 경우 지난 7월 4%로 하향 조정됐지만 부채대책 자금은 여전히 6.5%로 최근 시중금리에 비해 높은 수준이어서 쌀문제, 과수 수입개방 협상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환해야 할 부채를 갚지 못하는 농가가 속출할 전망이다.

더 이상 돈을 빌릴 만한 처지가 아닌 농업인들은 투자도 할 수 없어 지역경제에 악영향도 우려돼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농업인 C모(48·당진군 신평면)씨는 "농가의 생존권 보장 차원에서 정책자금 인하와 신용보증제도의 개선 등 농가소득 안정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