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결정 앞두고 ‘정권교체·정치개혁’ 강조
설 이후 대선 스케줄 구체화 … 대선플랜 가동

대선주자.jpg
▲ 문재인, 반기문, 안희정, 정운찬, 안철수, 이재명, 유승민, 김부겸
설 연휴 ‘화두’는 단연 대통령선거였다. 가가호호 경향각지에서 모인 가족들은 정권교체·정치개혁 등 대선에 대한 각자의 생각과 지지를 밝히며 앞으로 있을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결정에 대해 큰 관심을 피력했다.

헌재의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결정이 ‘2월 말~3월 초’로 구체화되면서 대선이 조기에 치러질 가능성도 커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자연스레 설 명절 차례상의 주제도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으로 모아졌다.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의 A(45) 씨는 “충청 출신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지지도가 오르지 않아 아쉽다”며 “속히 정당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정치세력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주시 교현동의 B 씨는 “반 전 총장이나 새롭게 부상되는 황교안 총리나 박근혜 대통령과 차별화가 안된다”며 “이번에는 야당후보를 선택해 정치를 다시한번 바꾸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증평군 초중리의 C 씨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아직도 미완성인 세종특별자치시에 청와대와 국회 등을 이전시켜 완전한 행정수도를 만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 같은 공약이 실천될 경우 지역균형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마련된다”고 밝혔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이번 대선은 40여년전으로 돌려졌던 정치시계를 다시 바로잡는, 구태정치 청산 계기가 돼야 한다”며 “국민들이 그 필요성을 절감하는 이상 정권교체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설 연휴가 마무리되면서 정치권은 이제 본격적인 대선 플랜 가동에 들어간다.

여론조사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는 분야별 정책공개를 통해 '안정되고 준비된 후보' 이미지를 확고하게 다진다는 전략이다. 문 전 대표는 2월 중순 경선캠프 구성과 함께 예비후보 등록을 한 뒤 그 달 말이나 3월 초 출마선언을 하면서 대권도전을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새해를 '재창당의 원년'으로 삼아, 그동안 국민들께 끼쳤던 모든 염려와 잘못에 대해 뼛속 깊이 반성하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쇄신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며 "안보와 민생을 향한 바른 길을 걸어 나가고자 정치·정당·정책의 '3정 혁신(革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완수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연휴 직후 '좌우쌍포'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를 내세워 대선후보 경선 준비에 착수한다. 바른정당은 이번 주 중 대선후보 경선룰을 확정하기 위한 '룰 미팅'을 열 계획이다. 경선룰을 조속히 확정하고, 다음 달 전국 순회경선을 거쳐 3월 초에는 대선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경선룰의 기본 골격은 '조직표'를 배제하는 완전국민경선제다. 선거인단을 구성하지 않고 국민의 의사를 온전히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제3지대 빅텐트론’을 구상하고 있는 반기문 전 총장은 지난 28일 고향인 음성의 선친 묘를 찾아 참배하고 가족·친인척들에게 덕담과 함께 설 인사를 나눴다. 반 전 총장은 연휴 기간 서울 마포구의 사무실에서 참모들과 내부 토론을 통해 대권행보 구상을 가다듬었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음성=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