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절차상 하자보다 건강 우선, 건립 예산 위해 모금 움직임도 보여

최근 무산된 원광대 부설 서천병원 유치와 관련, 서천군이 다시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절차상 하자나 경제논리보다 지역민 건강이 우선이라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다. 지역 내 상당수 주민들은 지자체가 예산이 없어 사업 추진을 못 하면 시민사회가 모금이라도 해서 병원을 유치하겠다는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다. 당초 노박래 군수의 가장 큰 성과물로 지역민의 환영을 받았던 원광대서천병원 유치는 협약진행 과정에서 원대 측의 요구 조건이 추가(건축비 지원)되면서 틀어지기 시작했다. 군은 부지를 제공하고 병원 측은 건물을 지어 병원을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협상이 이어지다 병원 측이 건축비 부분까지 군이 해결해달라고 요구했고 군은 한 발 물러서 의회 승인을 얻었다.

그러나 군은 돌연 '없던 일'로 하기로 했다. 지역사회 일각에서 '특혜', '무능' 등의 비판이 제기되자 군이 협상을 결렬시켰다는 말이 나온다. 병원 유치를 기정사실화 했던 주민들은 황당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군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한 배경도 석연치 않은데다 건축비 30억 원 때문에 응급실을 갖춘 대학병원을 돌려보내는 게 말이 안 된다는 반응이다.

주민 이 모 씨는 "예산을 합리적으로 써야하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이번 원대병원 유치와 관련해서 그리 중대한 절차상 하자가 있던 것도 아닌데 군이 경솔하게 협상을 결론시켰다"며 "30억 이 아니라 300억 원이 들어도 군은 지역민을 위한 의료 인프라 구축에 나섰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천시민연대를 비롯한 서천군 내 주요 시민단체와 상당수 주민들은 결렬된 원광대 병원 서천유치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주민 서명운동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군의회 승인을 거친 동의안에는 적자 시 운영비 지원과 함께 서천군이 건물신축과 관련해 37억 원(연간 최대 4억 200만 원)에 이르는 건축비용 원금과 이자를 10년 동안 분할, 지원하고 운영비 평가결과 흑자 운영 시 모든 지원금을 상계 처리하는 계약에 합의했다. 아울러 원광대 서천병원은 당초 총 사업비 77억 원을 투자해 5540㎡ 부지에 2층, 45병상 연면적 2138㎡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었다.

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