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소속의원 32명으로 제4당, 설 전후로 추가 합류땐 3당 넘봐
점점 약해지는 컨벤션 효과 우려... 반기문과의 관계에 정당 성패 달려

5면-바른정당.jpg
바른정당이 24일 중앙당 창당 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새누리당과의 ‘보수 적통(嫡統)’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바른정당은 향후 보수 진영의 유력 대선 후보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영입에 사활을 걸 전망이다. 바른정당은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공식 선출하고, 정강·정책 및 당헌을 채택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비박(비박근혜)계가 중심이 돼 지난달 28일 새누리당을 탈당, ‘개혁보수신당’으로 출범한 지 28일만이다.

신생 정당이지만 소속 의원만 32명으로 원내 제4당인 데다 이번 주 설 연휴를 전후해 새누리당에서 추가 탈당자가 나와 합류할 경우 제3당까지 넘볼 수 있는 규모로 몸집을 불릴 가능성도 있다.

실제 충북 지역을 비롯한 충청권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탈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여권 내 차세대 잠룡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모두 바른정당에 승선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창당 선언 직후 잇따라 정책 쇄신안을 내놓으면서 잠시 지지율이 상승했지만, 현재는 새누리당에 뒤지면서 정치적 이벤트 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컨벤션 효과’가 점차 떨어지고 있다는 게 약점이다. 결국 바른정당의 성패 여부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관계에 달렸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반 전 총장이 기존의 여야를 떠나 이른바 ‘제3지대’를 구축한 뒤, 바른정당과 당 대 당 통합에 나서거나, 아니면 아예 바른정당에 입당해 이를 발판 삼아 대선 행보에 나서는 방식이다. 바른정당의 한 관계자는 “반 전 총장은 야권 주요 인사들과 만나겠지만 현실적으로 같이 정치를 할 수 있는 것은 보수 진영밖에 없다”며 “반 전 총장이 들어와서 치열한 대선 경선을 벌이게 되면 우리가 보수의 대안 세력으로 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른정당이 반 전 총장과의 연대 여부와 관계없이 대선 막판에는 인적청산과 정책 쇄신을 벌인 새누리당과 개헌을 고리로 ‘범보수 연합’을 통해 대선을 '개헌 대 반(反) 개헌' 구도로 끌고 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바른정당은 설 연휴를 전후해 대선 주자들의 출마 선언과 경선을 통해 흥행몰이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