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는 것은 국민안전처의 존재 이유인 동시에 책임이자, 사명입니다.”

국민안전처 이성호 차관은 육군사관학교 33기 출신으로 육군 제2군단 작전참모, 합동참모본부 작전처 처장, 대한민국 육군 제3군단 군단장,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 본부장, 국방대학교 총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친 후 안전행정부 2차관에 취임했다. 이후 각종 재난상황을 겪으면서 정부의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국민안전처 출범의 기틀을 다진 장본인이다. 이 차관은 2011년 소말리아 아덴만에서 해적에게 피랍된 삼호주얼리호 선원 전원을 구출한 ‘아덴만 여명’ 작전을 총괄 기획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군 복무 시절에는 작전 및 안전 분야에서 주요 경력을 쌓았다. 이 차관은 “국민안전처는 첫째도, 둘째도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어야 한다”며 “그동안 국민안전처가 큰 파도를 헤쳐왔다면 이제는 안정적으로 정착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평소 강직하고 원칙을 고수하는 업무 스타일로 잘 알려진 이 차관은 거시적 안목을 갖고 명확하게 업무 방향을 제시하는 등 탁월한 리더십과 현장 중심의 정책을 펼친다는 주위 평가를 받고 있다.

최진섭 기자 js3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