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지급률 59%불과
총기 사망사고 이어지기도
경찰.jpg
▲ ⓒ연합뉴스
경찰이 오패산 총기 난사 사건 등 강력범죄가 잇따르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보호장비를 추가 지급하고 나섰지만, 일선에선 여전히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다. 강력범죄 현장에 가장 먼저 투입되는 일선 경찰이 결국 맨몸으로 맞서야 하는 상황이라 생명 위협은 물론 이로 인한 소극적 대응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2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현재 최일선에서 치안을 담당하는 지구대와 파출소는 모두 27곳으로, 근무인원은 1140명에 달한다. 반면 이들에게 지급된 방검복(호신용 조끼)은 모두 683벌로, 근무인원 대비 59%의 지급률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최근 잇따른 총기사건으로 필요성이 높아진 방탄복의 경우 담당 부서가 명확치 않아 구체적인 보유·지급 현황은 파악조차 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경찰은 현재 파출소 기준 3~4벌, 지구대 기준 최대 6벌까지 방검복이 지급돼 현장 대응에 크게 문제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근무인원 대비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의 지급률은 일선 경찰에게 늘 불만사항일 수밖에 없다. 특히 강력사건 발생 시 추가 인력 투입이 불가피 한 점을 감안할 때 적어도 1명 이상은 보호장비 없이 현장에 나서야 한다는 게 일선 경찰들의 목소리다.

지역의 한 파출소 관계자는 “과거대비 보호장비 지급이 소폭 늘었지만 여전히 열악한 상황”이라며 “총기관련 강력범죄도 잇따르는 상황에서 누군가는 맨몸으로 현장에 뛰어들어야 하는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 지난해 10월 서울 강북구 오패산터널에서는 사제총기를 난사한 성모(47) 씨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방탄복을 입지 못한 김모(54) 경감이 총에 맞아 숨졌다. 2015년 3월 경기도 화성시에선 자신의 형에게 총을 발사한 전모(74) 씨를 검거하다 전 씨의 총에 맞은 이모(43) 경정이 숨졌다. 사건 당시 이 경정 역시 방탄복을 입지 않은 상태였다.

보호장비 부족은 물론 10㎏에 달하는 방탄복 무게 역시 제압 활동을 방해한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경찰은 지난해 12월 경량화와 함께 방호기능이 향상된 신형 방탄복 8000벌을 전국 경찰에 추가 보급했다. 대전청은 보급받은 신형 방탄복 178벌 중 172벌을 일선 경찰에 지급했지만, 일선의 불만은 수그러들지 않는 모양새다. 지역 경찰서 형사과 소속 한 경사는 “보호장비 부족에 몸살을 앓아온지 오래”라며 “흉기관련 사건 접수 시 112타격대의 방탄복을 빌리거나 설마 하는 생각에 그냥 출동하는 게 익숙해 졌다”고 토로했다.

경찰 관계자는 “예산 문제가 맞물려 지구대와 파출소 인력에 맞는 보호장비가 언제 지급될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선에서 제기하는 보호장비의 문제점들을 적극 반영한 개선된 보호장비를 개발해 점차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