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체절명’ 새누리 인적청산 카드로 당 쇄신·반기문 영입 동시추진 전망... 유인책 ‘대선 전 개헌론’도 제시
신당, 潘영입 지지기반 확장 도움 판단... ‘경선 룰 조정’ 등 시사하며 러브콜


새누리당과 개혁보수신당(가칭)이 ‘반기문 모시기’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보수 진영의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영입하는 쪽이 대선 레이스에서 흥행을 거두고 나아가 차기 정권을 잡을 수 있다는 기대섞인 전망에서다.

현재 공개되는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나듯, 양대 보수 정당 구도에서 반 전 총장 영입에 실패하면 ‘보수 적통’의 명분도 잃으면서 국민의 관심을 잃을 수 밖에 없다. 심지어 공중분해 되거나 상대 당에 흡수 통합될 가능성이 커진다.

지지율 하락과 잇따른 탈당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한 새누리당은 ‘인적청산’ 카드로 당 쇄신과 반 전 총장 영입을 동시에 추진할 전망이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도하는 인적청산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을 겨냥했다. ‘도로 친박당’ 이미지를 벗어야 활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이번 고비만 잘 넘기면 인적·물적 자산이 풍부한 새누리당은 기름진 옥토가 된다”며 “반 전 총장 스스로 문을 두드리는 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만 바라보지는 않겠지만, 반 전 총장이 매력을 느낄 만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미다. 유인책으로 ‘대선 전 개헌론’도 제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적절한 시점에 대선 전 개헌을 공식 당론으로 채택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 임기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이나 대통령 권한을 분산하는 개헌에서 이미 개헌 찬성 입장을 밝힌 반 전 총장은 결코 빼놓을 수 없다는 게 새누리당 내 개헌추진 세력의 공통된 입장이다.

신당도 오는 24일로 예정된 창당 작업이 마무리되면 반 전 총장 영입에 팔을 걷어붙일 태세다. 신당은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대선주자가 즐비해 새누리당보다는 '인물난'이 덜하지만, 이들만으로는 다양한 야권 후보들을 상대하기 벅차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결국 반 전 총장을 영입하는 것이 당의 지지기반을 넓히고 기존 후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신당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선 룰’ 조정을 시사했다. 정치적 기반이 약한 반 전 총장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의원들이 신당으로 더 넘어와 창당을 전후해 50명 안팎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한 것도 반 전 총장을 끌어들일 만한 세(勢)를 갖추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반 전 총장은 귀국 즉시 새누리당이나 신당에 몸을 담기보단 중간지대에 머무르면서 자신의 세력을 규합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여, 그동안 두 보수 정당의 준비 작업이 중요할 전망이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