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 건교부 3~4월경 결정 입장 관련
? "충청권 소지역주의만 부추길 뿐"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결정이 오는 3~4월경에 확정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행정수도 후속대안 발표 이전에 분기역을 확정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분기역 결정이 늦어질수록 대전·천안·오송 등 대전·충남·북 3개 지방자치단체간 소모전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 행정수도 공조 파기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높다.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추진위원회 등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정부가 신행정수도 후속대안을 빌미로 오히려 '소지역주의'를 부추기고 있다"며 조속한 분기역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 건설교통부가 30일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빠르면 3~4월경에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신행정수도 이전에 발표하지 못할 바엔, 차라리 '동시'에 발표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이달 중 평가기준위원회를 구성, 분야별 평가방법과 절차 등 가이드 라인을 수립한 후, 대국민 설문조사를 거쳐 3~4월 중 분기역 결과를 공표하겠다는 것은 공정성을 부여하려는 것처럼 보이기 위한 '겉포장'에 불과하다"며 조속한 공표를 촉구하고 있다.

또한 "분기역 결정은 국토 균형발전 효과 등을 고려해 결정돼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논리로 해결하려는 인상이 짙다"며 강한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박연석 오송유치위 상임부위원장(신행정수도 범충청권협의회 상임 공동대표)은 "호남고속철 분기역 문제는 신행정수도가 거론되기 훨씬 이전부터 유치활동을 전개해 오는 등 이 지역 최대의 숙원사업"이라며 "충북지역은 늘 '경부(京釜) 중심'의 개발축에서 소외됐다는 점에서 오송 분기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행정수도 위헌 결정보다도 엄청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건교부는 이날 "국토연구원에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수립 보완용역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용역 기간이 올 연말까지로 돼 있지만 호남선 분기역은 이보다 앞당겨 3월 또는 4월 중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