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과학산업단지]③ 산적현안 해결이 성공의 열쇠

오창과학산업단지(이하 오창단지)는 도로와 공항, 철도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대청댐을 이용한 용수와 전력 등 기반시설도 국내 최고의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 말 입주를 목표로 9000여세대의 아파트 건설공사도 한창이다.

단지내 관리업무 제각각 …입주기업 갈팡질팡
도로망 확충도 계획·시행 따로국밥 표류 우려

이렇게 되면 오창단지는 첨단 생산단지와 연구단지, 주거단지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도시를 향한 밑그림이 완성되게 된다.

특히 기업과 연구소, 국책기관의 입주가 완료되는 2007년쯤이면 생산인력 4만 3000명, 연구인력 4000명, 서비스업 5000명 등 총 5만 2000명을 수용하는 자족도시로 변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오창단지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 없는 미래 첨단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산적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오창단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입주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할 '산업단지 관리공단'의 설립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단지 내 부지를 용도별로 서로 다른 기관이 제각각 관리하고 있어 입주기업의 애로점을 즉각적으로 해소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창단지는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장 등록 및 인·허가 업무는 충북도 종합건설본부에서, 용지 분양 업무는 한국토지공사 충북지사에서, 외국인전용단지는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공원·녹지 관리 등의 업무는 청원군에서 각각 담당하고 있다.

인·허가 업무의 경우에도 용지 매입 및 분양계약 체결은 토지공사가, 입주계약 신청 및 입주심사는 충북도 종합건설본부가, 공장건축 허가 및 설립 완료 신고 업무는 청원군이, 환경 관련 허가업무는 금강유역환경관리청이 각각 분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입주 관련 문의를 하기 위해서는 충북도에 해야 하는지, 청원군에 해야 하는지 어리둥절할 때가 많다는 것이 관련 업체들의 하소연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입주기업이 몇 개이고, 가동 중이거나 건축 중인 업체가 몇 개인지 각 기관별로 통계수치가 다른 게 오창단지의 현주소다.

충북도가 분양에만 매달리고 입주업체에 대한 편의 제공 등 입체적인 서비스에는 뒷짐을 지고 있다는 비난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도로망 확충에 대한 구상도 제각각이다.

오창단지는 현재 70여개 업체가 가동 중이고, 앞으로도 40여개 국책기관 및 기업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내년 말이면 8개의 대규모 아파트단지에 9000세대가 입주하고, 5개의 대형 상가도 문을 열 전망이다.

이에 따라 청주 공단에서 미호천을 횡단해 오창단지를 연결하는 도로와 청주시 상당구 정북동에서 오창단지를 연결하는 직선 도로를 개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그러나 도시계획은 충북도가, 시행은 관할구역별로 청주시와 청원군이 각각 맡아야 하기 때문에 자칫 사각지대에 방치된 채 오랫동안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인력 충원 및 기구 구성 등의 문제로 오창단지 관리공단의 설립이 늦어지고 있다"며 "오창단지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늦어도 오는 3월 말까지 관리공단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