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 정하고 이틀 만에 뒤집나" 비주류 공세
朴대통령 입장 표명시 분위기 반전 도모할 듯

與 친박 "이제는 分黨"…탄핵 표결시 집단퇴장도 검토

"당론 정하고 이틀 만에 뒤집나" 비주류 공세

朴대통령 입장 표명시 분위기 반전 도모할 듯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주류는 5일 비주류가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별개로 탄핵 표결에 참여키로 하자 사실상 분당 절차로 접어들었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친박계 한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주류는 국정 혼란 수습을 위해 대통령의 4월말 퇴진 입장을 밝히도록 하는 당론 추인에 찬성까지 해놓고 이틀 만에 뒤집었다"면서 "이제는 분당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향후 정치 일정을 고려할 때 자진퇴진이 탄핵보다 더욱 안정적이라는 데 모두 공감했던 것 아니냐"면서 "이제 더는 비주류와 얘기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혼란을 최소화할 나름의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이 실제로 이뤄질 경우에 대비해 당내 찬반 의원을 분석함으로써 결과를 면밀하게 예측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탄핵에 반대하는 친박계 의원들이 퇴장, 의사 표시를 분명히 함으로써 비박(비박근혜)계 강경파를 제외하고 아직 표결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의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를 위해 친박계는 박 대통령이 조만간 자진 퇴진 시기에 대한 계획을 천명하도록 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이 경우 사실관계 조사와 법리공방으로 장기화될 수 있는 헌법재판소의 심리를 대신해 더 빠르고 예측가능한 '질서있는 퇴진'을 가시화함으로써 비박계의 탄핵 동참에 일정한 제동을 걸겠다는 뜻이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에 대해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도 이러한 차원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이제는 다른 길이 없기 때문에 대통령이 내일이나 모레쯤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본다"면서 "탄핵보다 더 이른 시일 내 퇴진할 수 있다는 합리적 방안에 반대 의견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밖에 친박계 일부 의원들은 탄핵 표결 직전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반대와 여야간 정치적 협상 등을 공개 촉구함으로써 지지층에 막판 호소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중립성향 의원들 역시 전날 비주류의 결정에 대해 비판 기류도 감지된다.

영남권의 한 의원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지냈다는 분들이 그렇게 당론을 쓰레기통에 처박듯 무시하면 안된다"면서 "민주주의라는 게 절차를 중시하는 제도인데 때로는 여론을 거스를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러니까 30시간의 법칙이니 뭐니 하는 소리가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이 공동 대표인 비상시국위가 지난 2일 박 대통령의 '4월말 퇴진-6월말 대선'이라는 당론에 동의해 놓고도 뒤집은 점을 언급한 것이다.

aayyss@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