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jpg
안희정 충남지사는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문에 대해 “국회에게 퇴진 일정을 잡으라는 것인데, 집권여당과 친박이 장악한 국회에 맡겨 정쟁으로 이끌겠다는 전략”이라고 비난했다.

안 지사는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문 발표 직후 충남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마지막까지도 민심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대통령에 대해 (국민들은)더 분노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야3당은 계획대로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며 “특별검사도 조속히 발족해 우리가 밝히고자 하는 것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 이전의 담화에서 했었던 사죄와 반성의 내용이 이번 담화에는 들어가 있지 않았다”며 “주변의 잘못으로 책임을 돌리고, 어떠한 진솔한 사과와 반성이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서는 다른 자리에서 별도의 해명을 하겠다고 하면서, 자기의 모든 범죄사실에 대해 결백한 것처럼 얘기한다”며 “그러면 검찰 수사를 거부하지 말았어야 한다. 앞 뒤가 안 맞는 대통령의 참 나쁜 정치다”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담화가 여당과 친박 측의 ‘질서있는 퇴진’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질서있는 퇴진은 현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와 반성이 선행돼야 가능하다. 질서있는 퇴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라며 “야3당은 이후 정치일정에 대해 통일된 의견을 모아 적극적으로 탄행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이 사퇴를 하겠다면 촛불민심의 광장앞에 무릎을 꿇는 것이다. 자기를 두둔하는 집권여당이 포함해서 국회에게 맡기는 것은 정쟁을 유도하는 것이다”라며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야3당에게 진퇴문제를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