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민심 탄핵”, 야당 사태수습 방안 마련해야, 때가되면 개인견해 제시할것

“이번 사태의 해결책은 이미 광장의 촛불 민심에 다 들어 있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16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마비된 정국을 수습할 방안에 대해 “이미 국민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주권자인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여 야당이 수습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실제로도 국정 표류로 인한 국민의 불안이 없도록 여러가지를 고민해서 대응하고 있다”며 “민의를 대변하는 정당이라면 소속 의원들은 어떻게든 그것을 받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한 발언으로 주목받고 있는 다른 야권 대선 주자들과 달리 언행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선 “당 지도부든, 원내 지도부든 제도와 규칙을 통해 선출된 대표들이 있는 만큼 공식적인 지위와 역할에 맞춰 의견을 내는게 중요하다고 본다”며 “(대권 주자로서) 개인 견해를 얘기할 순 있지만, 그것은 (지도부의) 지도력을 분산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말을 신중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저 역시 촛불 민심과 같이 하고 있다. 대통령이 이미 민심에 탄핵된 상태이므로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한다는 데 다른 입장이 있을 수 없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처럼 조심스러운 언행이 대권 후보로서의 인지도 제고에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시민은 아직 내년 대선에 관심을 갖기엔 이른 시기”라며 “때가 되면 여야 도전자들이 주목을 받게 될 것이고, 그때 (제가) 알려져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아직은 대체로 비슷하지 않나”라며 “새로운 정치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을 바꿔야 하고 어떤 지도자가 이끌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경선이 시작되면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안 지사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 추진 및 철회 과정에 대해 “지도부가 투쟁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순 있지만 만능일 순 없다”며 “오히려 의원총회를 열어 슬기롭게 합의를 이끌어 내 분열을 막고 다시 단합해 전략을 가다듬는 민주주의 정당의 모습을 보여준 것에 감사한다”고 언급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