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관련 사안 정리 후 조사 타당” 검찰에 조사 연기 요청하기도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앞두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변호인으로 검사 출신인 유영하 변호사를 선임하고 검찰조사 준비에 들어갔다.

유 변호사는 사법연수원 24기로 박 대통령과 오래전부터 인연을 맺어온 측근으로 창원지검, 청주지검, 인천지검, 서울지검 북부지청 등에서 근무한데 이어 17∼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도 했다.

유 변호사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캠프의 법률지원단장과 2010년 법률특보를 맡은 박 대통령 최측근 법조인이다.

유 변호사는 이날 서울고법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대통령을 조사한다면 되도록 서면조사를 하고 부득이 대면조사를 해야 한다면 받아들이겠다"며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직무수행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진행돼야 하는 것이 헌법 정신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대통령 임기 중 수사와 재판을 받으면 국정이 마비되고 국론이 분열될 수 있어 최소한의 헌법상 보호장치, 내란 외환죄가 아닌 한 조사가 부적절하다"며 "대통령 관련 의혹 사안이 모두 정리된 뒤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일방적으로 일정을 통보해 맞춰달라고 했다. 저희가 준비가 되면 당연히 응할 수밖에 없지만 물리적으로 어제 선임됐다"며 "이 사건을 검토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검찰에 조사 연기를 요청했다.

그는 "대통령은 주변 사람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데 따른 국민적 분노와 질책을 통감하고 비판을 묵묵히 받아들이려 한다"며 "선의로 추진했던 일이고 그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도 적지 않았음에도 이런 일이 일어나 매우 가슴 아파 한다"고 전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